[트렌드줌인] 브랜드는 싫어요, 메이커가 좋아요!
[트렌드줌인] 브랜드는 싫어요, 메이커가 좋아요!
  • 엄태완
  • 승인 2018.03.13 17:30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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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eat.메이커 운동

브랜드는 싫어요, 메이커가 좋아요!

 

최근 소비 문화의 변화

과거에는 브랜드 제품일수록 선호도가 높았지만 현재는 스스로 제작 과정에 참여하며  ‘의미’를 발견하는 제품에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진행 중인,  ‘메이커 운동(Maker Movement)’이 그 이유다.

 

메이커운동(Maker Movement)이란?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구현하고 노하우를 공유, 확산시켜나가는 메이커들의 문화

*메이커 – 기존 제품에 만족하지 않고 필요한 물품을 스스로 만드는(make)사람

 

미래형 생산 방식

직접 물건을 제작하는 의미의 DIY(Do It Yourself)는 취미 생활에 불과했지만 현재는 DIWO(Do IT With Others)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만들다‘라는 용어로 변화해 미래형 생산 방식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메이커스페이스(Maker space)

21세기, 메이커는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해 공방이나 공장 등 ‘일정 장소’에 모이지 않고 온∙오프라인 복합 구조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런 공간은 ‘메이커스페이스(Maker space)’라 통칭된다.

 

점차 규모가 커지는 추세

2016년 전 세계에 분포한 메이커스페이스는 1400개소, 2006년 대비 10배 증가

 

국내에서도 메이커들을 만날 수 있다?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서울에서 메이커들의 축제 ‘메이커 페어’가 열리고 있다.

*메이커페어(Maker Faires) - 메이커가 손수 만든 아이템을 갖고 나와 오프라인 공간에서 교류하는 이벤트

 

(자료=삼성뉴스룸, 사진=게티이미지뱅크,삼성뉴스룸)

(데일리팝=엄태완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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