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신한은행' 국민·하나 제치고 '국내 은행 브랜드 평판' 1위
[빅데이터 View] '신한은행' 국민·하나 제치고 '국내 은행 브랜드 평판' 1위
  • 이지원
  • 승인 2018.03.19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3월 국내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 3월 국내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 3월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분석 결과 1위 신한은행·2위 국민은행·3위 KEB하나은행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18년 2월 17일부터 2018년 3월 18일까지 은행 브랜드 중 신한은행, 우리은행, KEB하나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씨티은행, SC제일은행의 빅데이터 4596만 7463개를 조사하고 브랜드 평판을 분석해 소비자들의 은행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되는데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1위인 신한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47만 8849, 미디어지수 372만 1308, 소통지수 279만 3704, 커뮤니티지수 404만 2616, 사회공헌지수 331만 85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535만 5066으로 분석됐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430만 4237과 비교해 보면 7.35% 상승한 결과다.

2위인 국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13만 7590, 미디어지수 150만 8544, 소통지수 107만 2723, 커뮤니티지수 109만 8035, 사회공헌지수 255만 46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37만 1583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1732만 9003과 비교해 보면 51.69% 하락한 수치다.

3위인 KEB하나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00만 9770, 미디어지수 343만 4576, 소통지수 59만 520, 커뮤니티지수 71만 9869, 사회공헌지수 128만 59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04만 635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722만 5168과 비교해 보면 2.55% 하락한 수치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