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국내 카드 브랜드 평판, 신한·삼성카드 '엎치락 뒤치락'
[빅데이터 View] 국내 카드 브랜드 평판, 신한·삼성카드 '엎치락 뒤치락'
  • 이지원
  • 승인 2018.03.26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3월 국내 카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 3월 국내 카드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18년 2월 21일부터 2018년 3월 22일까지의 국내 카드 브랜드 빅데이터 3674만 5247개를 분석해 2018년 3월 국내 신용카드사 브랜드 평판 조사한 결과 1위 신한카드·2위 삼성카드·3위 현대카드인 것으로 나타났다.

브랜드 평판은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 지표를 측정한 결과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를 평판 알리고즘 분석으로 만들어진 지표이다.

더불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은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의 출처와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 ▲이슈에 대한 커뮤니티 확산 ▲콘텐츠에 대한 반응과 인기도를 측정할 수 있다.

1위인 신한카드는 참여지수 216만 2112, 미디어지수 100만 8, 소통지수 212만 1087, 커뮤니티지수 140만 8814, 사회공헌지수 27만 409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6만 6116로 나타났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803만 765와 비교하면 13.26% 하락한 수치다.

2위, 삼성카드는 참여지수 187만 9902, 미디어지수 61만 2689, 소통지수 116만 3534, 커뮤니티지수 260만 1909, 사회공헌지수 66만 834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92만 6375로 분석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789만 6688와 비교하면 12.29%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3위인 현대카드는 참여지수 191만 6512, 미디어지수 58만 6641, 소통지수 67만 7349, 커뮤니티지수 141만 2668, 사회공헌지수 62만 821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22만 1381로 조사됐다. 지난 1월 브랜드평판지수 667만 2726와 비교하면 21.75% 하락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