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는 워라밸] '워라밸' 선언한 KEB하나은행, 변하지 않는 가치 '사람'에 집중
[이제는 워라밸] '워라밸' 선언한 KEB하나은행, 변하지 않는 가치 '사람'에 집중
  • 정단비
  • 승인 2018.03.29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B하나은행

'직원행복! 손님행복'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의 2018년 경영슬로건이다. 

하나은행 측은 "직원이 행복해야 손님에게도 행복을 전할 수 있다"며 "변하지 않는 가치인 '사람'에 집중해 기업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워라밸(Work & Life Balance)이 실현되는 근무환경을 구축해 직원들이 보다 행복하게 일하게 된다면 은행을 거래하는 손님의 서비스 만족도 제고는 물론 향후 은행 경쟁력 제고로도 이어질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이에 '좋은 일터 행복한 직장 만들기'는 정부정책에 발맞춰 비효율적 장시간 근로관행, 눈치야근 등의 근로문화에서 탈피하고 일과 삶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찾을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 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하나은행은 진정한 워라밸 실현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저녁이 있는 삶 ▲휴식이 있는 삶 ▲소통이 있는 삶의 3가지 테마로 근로문화 혁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최고 경영진과 부점장의 솔선수범, 일반직원들의 적극 동참으로 정시퇴근 캠페인 실시 3개월만에 본점부서 시간외근무 발생량이 약 70% 감소 했으며 영업점 또한 최종 퇴근자의 평균퇴근시간이 약 40분 단축되는 획기적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매일 사내방송을 통한 정시퇴근 안내 ▲인사부 순회점검 ▲정시퇴근 4행시 공모 ▲정시퇴근 우수 부점 포상 ▲’동go동樂’ 실천을 위한 퇴근시간 단축 아이디어 공모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효과있는 판단이다.

이와 함께 직원들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위한 마음, '소확행'을 만드는 마음Touch 프로그램과 힐링Touch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마음Touch 프로그램은 은행 내 직원 심리 상담실 '한울타리'와 '힐링 심리 카페'를 통해 직원들을 직접 찾아가 고충을 파악하고 적절한 스트레스 해소 및 문제해결 방법을 제시하여 자존감 회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또 힐링Touch 프로그램으로는 유명 강사 초빙 '힐링콘서트', 취미생활 원데이 클래스인 '하나청춘! 행복찾기! 오늘의 주인공은 나야 나!'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터와 가정의 균형 있는 행복을 위해 '오늘은 하나가족 Day! 사랑愛', '어린이 캠프'등 직원이 가족과 함께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가족Touch 프로그램도 제공하고 있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