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는 'GS건설', 승부수는 사회공헌도
[빅데이터 View]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1위는 'GS건설', 승부수는 사회공헌도
  • 이지원
  • 승인 2018.04.12 1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4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 4월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한국기업평판연구소(이하 기업평판연구소)가 2018년 3월 9일부터 2018년 4월 10일까지 건설회사 브랜드 30개의 빅데이터 3568만 280개를 조사해 브랜드평판을 분석했다.

기업평판연구소가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평판 2018년 4월 빅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1위 GS건설, 2위 현대건설, 3위 삼성물산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1위, GS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만 352, 미디어지수 54만 6620, 소통지수 37만 2042, 커뮤니티지수 129만 160, 사회공헌지수 121만 917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368만 8348인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14만 6466와 비교하면 221.71% 상승한 결과다.

2위, 현대건설 브랜드는 참여지수 27만 4080, 미디어지수 81만 6783, 소통지수 84만 8,529, 커뮤니티지수 86만 1256, 사회공헌지수 22만 460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302만 5252인 것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472만 1980와 비교하면 35.93% 하락한 결과다.

3위, 삼성물산 브랜드는 참여지수 55만 1424, 미디어지수 76만 5267, 소통지수 78만 5466, 커뮤니티지수 64만 9771, 사회공헌지수 11만 707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286만 9001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243만 2035와 비교하면 17.97% 상승한 결과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추출하고 소비자 행동을 분석해 ▲참여가치 ▲소통가치 ▲미디어가치 ▲소셜가치 ▲커뮤니티가치로 분류하고 가중치를 두어 나온 지표이다. 국내 건설회사 브랜드 평판 분석에서는 ▲참여가치 ▲미디어가치 ▲소통가치 ▲커뮤니티가치 ▲사회공헌가치로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했다.

한편 브랜드 평판분석을 통해서는 브랜드에 대해 누가, 어디서, 어떻게, 얼마나, 왜 이야기하는지를 알아낼 수 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