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View] 신한은행, 경기 불황에도 불구 국내 은행 브랜드 1위
[빅데이터 View] 신한은행, 경기 불황에도 불구 국내 은행 브랜드 1위
  • 이지원
  • 승인 2018.04.20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4월 국내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2018년 4월 국내 은행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자료=한국기업평판연구소)

신한은행이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국내 은행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2018년 3월 18일부터 4월 19일까지의 은행 브랜드 빅데이터 6407만 1731개를 분석한 결과 2018년 4월 은행 브랜드평판 순위는 1위부터 3위를 각각 신한은행, 우리은행, 국민은행이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2018년 4월 은행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산업은행과 농협은행 브랜드가 새롭게 포함됐다.

1위인 신한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37만 3728, 미디어지수 366만 2892, 소통지수 207만 7620, 커뮤니티지수 206만 5991, 사회공헌지수 377만 93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295만 1162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535만 5066과 비교했을 때 15.66% 하락한 수치였다.

2위인 우리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161만 6574, 미디어지수 228만 8036, 소통지수 262만 3152, 커뮤니티지수 131만 1552, 사회공헌지수 288만 610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072만 5423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704만 635와 비교했을 때 52.34% 상승한 수치였다.

3위인 국민은행 브랜드는 참여지수 207만 3689, 미디어지수 180만 8080, 소통지수 298만 3292, 커뮤니티지수 145만 7112, 사회공헌지수 227만 16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는 1059만 3835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837만 1583과 비교했을 때 26.55% 상승한 수치였다.

한편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이번 은행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