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가정용 헬스케어 '가정용 혈압계' -혈압 측정 정확할까?
[그것이 궁금] 가정용 헬스케어 '가정용 혈압계' -혈압 측정 정확할까?
  • 엄태완
  • 승인 2018.04.24 1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병원에 가지 않아도 간단하게 가정에서 혈압을 잴 수 있는 '가정용 혈압계'가 주목 받고 있다. 하지만 저가형 제품부터 고가형 제품까지 판매되고 있는 혈압계 가격은 천차만별 저렴한 제품도 혈압 측정이 정확할까?

한국소비자원이 85명을 대상으로 혈압 정확도 평가 실시 결과 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의 정확도 가격 상관없이 전 제품 허용범위 만족 단, 가격에 따라 보조기능, 편의기능의 차이는 있다.

*허용범위 : 기준값 대비 평균 측정값 차이는 ±5mmHg, 표준편차 8mmHg 이하(수축기 및 이완기)

혈압계가 오작동 등 이상 작동이 발생 했을 때 안전장치는 정상 작동 할까? 안전 장치의 정상 작동을 확인하는 시험인 급속 배기, 커프의 압력, 한계압력장치 결과 전 제품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급속배기 커프에 가해진 압력을 신손히 감소시키는 

*커프의 압력- 커프에 가해지는 최대 압력과 최대 팽창시간 제한

*한계압력장치- 일정한계에 도달하면 가압이 중지 

*커프- 가압대 

정확한 혈압 측정을 위해서는 동일한 시간대에 측정, 편안한 자세로 앉아 5분 이상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 등을 기댄 상태에서 말을 하거나 움직이지도 않아야한다. 커프는 심장과 같은 높이에 착용하는것이 좋다.

식사 전에 측정하거나 약물 복용할 경우 복용 전에 측정하는 것은 좋지 않다. 흡연 했을 경우에는 30분 후 측정하고 카페인 섭취 시 1시간 후 측정하는 것이 좋다.

가정용 혈압계의 측정값은 참고적인 수치이므로 자가진단해 판단하는 것은 좋지 않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의사의 진찰이 필요하다. 상처가 남아있는 팔에는 측정 하지말고, 측정 중 통증이 심하거나 몸에 이상을 느낀 경우는 즉각 혈압 측정을 중지해야 한다.

 

(자료=한국소비자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엄태완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