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만능소스·맛있는여행·신세계푸드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만능소스·맛있는여행·신세계푸드 外
  • 변은영
  • 승인 2018.04.26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편하게 요리 뚝딱'…1인가구 증가에 만능소스 전성시대

1인가구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가정간편식(HMR) 시장이 점점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일명 '만능소스'로 통하는 편의형 양념시장도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고추장·된장·간장 등 전통적인 장류를 판매하던 식품업체에서 최근 편의형 양념시장 개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전통장류 시장은 점점 감소되고 있는 반면 전통장을 베이스로 한 한식 양념장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간장·고추장·된장 등 3개 장류 소매시장 규모는 3739억4900만원으로 2016년 4961억1400만원에 비해 24.6% 감소했다. 하지만 이중 시장이 줄고 있는 고추장·간장과 달리 된장은 유독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1인가구 위한 집에서 즐기는 간편식, '맛있는여행'

1인가구나 2인가구, 그리고 맞벌이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한끼 식사를 간편하게 즐기거나 또한 맥주나 소주안주를 간편하고 맛있게 즐기려는 가구도 늘어나고 있다.

이에 발맞춰 안주야와 같은 간편 술안주를 납품하는 청정원납풉제조원인 숲풀림식품에서 간편식품으로 '맛있는여행'을 선보이고 있다. '맛있는여행'은 각 지역의 특색 있는 맛집들을 집으로 그대로 가져와 먼거리 여행을 떠나지 않아도 집에서 즐길 수 있게 나온 간편식품이다.

대구 복현오거리 막창골목에서 소문난 '불막창', 서울 관악구 신림동 순대타운에서 소문난 '순대볶음', 서울 마포구 공덕동 공덕시장에서 맛볼 수 있는 '매운껍데기'와 같은 메뉴를 해당 지역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즐길 수 있어 맛집을 찾아 다니는 젊은층들에게도 1인가구나 맞벌이가구에 안성맞춤이다.

 

신세계푸드, '올반 간편 찌개양념'3종 출시…'1인가구·캠핑족 겨냥'

신세계푸드가 간단한 식재료만 있으면 손쉽게 찌개를 끓일 수 있는 '올반 간편 찌개 양념'3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정제수에 각종 재료를 넣고 혼합하는 방식의 기존 제품과 달리 양파·무·대파·청양고추·다시마·베트남건고추를 먼저 우려낸 육수에 맛내기 재료를 넣어 양념을 만들어 보다 깊은 풍미를 느낄 수 있다. 

'쇠고기 강된장 양념'은 쇠고기를 잘게 다져 넣어 쇠고기의 풍미와 식감이 은은하게 느껴질 뿐 아니라 된장 함량이 높다. '정통 순두부찌개 양념'은 바지락과 조개로 만든 시원한 밑국물에 매콤한 고춧가루로 칼칼함을 더했고 '구수한 된장찌개 양념'은 멸치와 조개로 감칠맛을 더한 육수에 재래된장과 찌개된장을 가장 맛있는 비율로 혼합해 구수한 맛이 일품이다. 

 

왓챠플레이, 2018 브랜드 고객충성도 2년 연속 1위로 선정

월정액 VOD 스트리밍 왓챠플레이가 2017년에 이어 2년 연속 2018 브랜드 고객충성도 OTT 부문에서 1위로 선정됐다. 론칭 3년 차를 맞이한 신생브랜드로는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브랜드 사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브랜드 신뢰 ▲브랜드 애착 ▲재구매 의도 ▲타인 추천 의도 ▲전환 의도 5가지 항목에 점수를 매겨 총점을 산정해 1위를 선정하며 이번 조사는 지난 2월 전국 15세 이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13개 산업군 1300개 브랜드에 대한 온라인·모바일, 일대일 유선 조사를 통해 산출된 결과로 왓챠플레이는 총 25.57점을 기록해 1위에 선정됐다.

왓챠플레이는 최근 HBO, MBC 등의 콘텐츠 제공사와 연이어 계약을 이뤄내면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누적 다운로드 수는 약 200만 건에 달하며, 총 3만 편이 넘는 영화·드라마·예능·다큐멘터리·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