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위메프·마켓컬리·간편결제 이용증가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위메프·마켓컬리·간편결제 이용증가 外
  • 변은영
  • 승인 2018.05.15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레·컵라면 등 간편식품 값 큰 폭 상승…'1인 가구 증가 영향'

지난달 카레·컵라면·시리얼 등 간편 식품의 가격이 크게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올해 4월 다소비 가공식품 30개의 판매 가격을 분석한 결과 전월대비 카레(4.3%), 컵라면(2.2%), 시리얼(2.0%) 등 순으로 가격 상승폭이 가장 컸다고 밝혔다. 반면 국수(-.3.8%), 커피믹스(-1.7%) 등 13개 품목은 전월대비 하락했다.

특히 카레와 냉동만두는 지난 2월 이후 지속적으로 가격이 상승한 반면 두부·된장의 경우 하락 추세를 보인 것으로 분석됐다. 주로 가격 상승세를 보인 것은 즉석밥·밀가루·시리얼·라면·국수 등 '곡물가공품'과 설탕·간장·참기름 등 '조미료류'였다.

이와 관련해 최근 1인 가구의 증가로 간편식품의 소비가 증가해 간편 식품으로 분류되는 식품들의 가격이 오른 것을 원인으로 보고있다.

 

마켓컬리, 가정간편식 '반찬대전 기획전'… 최대 20% 할인 판매

모바일 프리미엄 마트 마켓컬리는 가정간편식 카테고리 입점 품목을 대폭 확장하고 이를 기념해 최대 20%까지 할인해주는 '반찬대전 기획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오는 5월 25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기획전은 주차별 다양한 콘셉트로 진행된다. 5월 셋째주의 경우 '안방에서 즐기는 서양가정식'을 테마로 미쉐린 1스타 레스토랑인 리스토란테에오의 서브 브랜드인 뽀모의 게살 구아카몰, 명란오믈렛을 비롯한 약 90여 종의 서양가정식 메뉴를 10~20% 할인 판매한다.

마지막 5월 4주차는 '정갈하고 맛깔나는 한식의 맛'을 주제로 백화점에서 맛보던 프리미엄 반찬 브랜드 미자언니네, 정미경키친의 한식 가정간편식을 본격 론칭하고 최대 20% 할인한 가격에 선보일 예정이다.

 

온라인 쇼핑시 1/5이 간편결제 주로 이용

소비자 조사 전문기관인 컨슈머인사이트와 한양대학교 유통연구센터는 2017년 7월부터 '상품구입 행태 및 변화 추적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2018년 3월까지의 온라인 결제수단의 변화를 정리했다.

지난 한달 간 온라인에서 상품 구입시에 주로 이용한 결제수단은 2018년 3월 기준 신용카드가 69.2%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간편결제 19.8%, 현금 7.4% 등의 순이었다. 아직까지 신용카드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간편결제의 확산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17년 7월 대비 간편결제는 6.3%p 증가한 반면, 신용카드는 5.2%p 감소해 신용카드에서 간편결제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온라인 구입 채널별로 간편결제 주 이용률을 보면 2017년 7월에는 소셜커머스가 16.0%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오픈마켓 15.2%, 단일브랜드 12.9% 순이었다. 이제는 결제의 편리성 뿐만아니라 혜택, 제휴, 서비스 연계성, 보안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제 시스템을 갖추는 일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푸드플라이, 강서구 진출 기념 '7000원 할인' 이벤트

플라이앤컴퍼니은 맛집 배달앱 '푸드플라이'가 강서구로 서비스 지역을 확장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푸드플라이는 기존 서비스 지역인 강남·서초·마포 등 16개 지역에 이어 강서구까지 범위를 확대하며 고객과의 접점을 더욱 넓힐 수 있게 됐다.

▲서울 3대 족발 프랜차이즈 '만족오향족발'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등 평소 배달이 어려웠던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물론 '포노', '브레드더밀', '로얄짬뽕' 등 약 80여 개의 맛집과 신규 계약을 맺었다. 

푸드플라이는 서비스 지역 확장 기념으로 5월 31일까지 강서구에서 주문할 경우 무료로 배달해 주는 '배달팁 0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또한 강서구 신규 회원이 할인 코드 '반가워강서구'를 입력하면 첫 주문 7000원 쿠폰을 제공한다.

 

 

위메프, 반려동물데이 맞아 1000여 개 특가상품 선보여

위메프는 5월 15일 '위메프 반려동물데이'를 진행하고, 1000여 개의 다양한 반려동물 제품을 특가에 판매한다고 밝혔다.

반려동물데이는 10시, 14시, 18시 총 하루 3번의 한정수량 타임특가 형식으로 진행된다. 주요 상품으로는 ▲애견 민소매 의류 990원 ▲퍼피맘스 애견패드 100매 2500원 ▲네츄럴코어 애견사료&간식 2500원 ▲캐츠랑 고양이 사료 5kg 4900원 등이다.

이번 반려동물데이를 기념해 최대 20%의 브랜드 전용 할인쿠폰도 제공된다. 이용자들은 퓨리나, 힐스펫(사이언스다이어트), 더그린스틱, 미유믹스, 요기펫, 코윈리빙 등 인기브랜드 제품을 보다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또한, 반려동물데이 기획전 딜에 댓글을 단 고객 30명을 추첨해 직접 구성한 '강아지·고양이 럭키박스'를 증정한다. 럭키박스는 사료·간식·패드· 미용용품 등 약 10종의 반려동물 제품으로 구성돼 있다.

 

도미노피자, '도미노 스팟(DOMINO SPOT)' 론칭

세계 최대 피자배달 전문 기업 도미노피자가 야외에서 배달 가능한 구역을 손쉽게 지정할 수 있는 '도미노 스팟(DOMINO SPOT)'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야외에서 피자를 주문하는 고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야외 배달 구역을 손쉽게 지정할 수 있는 '도미노 스팟(DOMINO SPOT)'을 오픈했고 홈페이지·모바일 웹·어플리케이션 등 온라인 주문 시 '주문 매장 선택' 단계에서 'DOMINO SPOT 등록' 탭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현재 도미노 스팟은 15개 직영매장을 중심으로 39곳의 야외 구역을 리스트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추후 지도 내 배달 가능 매장을 표시하는 GIS기능을 포함하여 다가오는 6월 휴가 시즌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