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외식 비중 높은 1인가구..전체가구 17%도 가공식품 구입
[솔로이코노미] 외식 비중 높은 1인가구..전체가구 17%도 가공식품 구입
  • 이지원, 가선아
  • 승인 2018.05.23 1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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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공식품, 얼마나 많이 먹을까?

우리나라 가구의 월 평균 식비 구입액: 61만 1184원
식비 중 가공식품 구입액의 비중: 17.0% 차지

▲1인가구와 다인가구, 식비 구입 비중이 다를까?

1인가구: 테이크아웃/배달&외식 비율 ↑
다인가구: 식품&테이크아웃/배달&외식 골고루 소비

▲식품, 주로 어디서 구매하시나요?

소비자들이 주로 식품을 구매하는 곳은? 대형마트!

WHY?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할인율이 높은 대형마트 선호

▲주요 식품 구입 장소별 구매 특성

대형마트: 주로 30~40대가 구입, 품질 중시, 대량으로 자주 구입

체인 슈퍼마켓: 20대/60대 1인가구가 주로 구입, 품질 중시, 소량으로 가끔 구입

재래시장: 50대 이상이 주로 구입, 가격 중시, 소량으로 가끔 구입

▲구입 장소별 이용 이유

대형마트
"다른 상품들과 비교 후 구매할 수 있고, 신뢰도가 높은 편이에요!"

체인 슈퍼마켓
"비교적 가까운 곳에 있고, 교통이 편리해요"
"배달이 된다는 점도 큰 장점이에요"

재래시장
"가격이 저렴하고 품질이 좋아요!"

 

(자료=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17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 조사'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가선아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