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 한화S&C·한화시스템 합병...일감몰아주기 '논란 해소' 한다
한화그룹, 한화S&C·한화시스템 합병...일감몰아주기 '논란 해소' 한다
  • 임은주
  • 승인 2018.06.01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이 책임 경영 강화를 위해 한화S&C와 한화시스템 합병 등 경영쇄신 방안을 발표했다.

한화그룹이 내놓은 경영쇄신 방안의 핵심 내용은 그동안 있어 왔던 '일감몰아주기' 논란 해소를 위해 한화S&C와 한화시스템 합병과 그룹 경영기획실 해체, 개방형 사외이사 추천제도, 주주권익 보호 등의 도입이다.

한화그룹은 한화S&C와 한화시스템이 각각 이사회를 열고 양사간 합병을 의결했다고 5월31일 밝혔다. 두 회사의 합병법인은 오는 8월 '한화시스템'이라는 사명으로 새 출발한다.

합병법인의 주주별 예상 지분율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52.9%로 가장 높고, 에이치솔루션과 재무적 투자자인 스틱컨소시엄이 각각 26.1%와 21.0%다.

에이치솔루션은 합병법인 보유지분의 약 11.6%를 스틱컨소시엄에 매각할 계획으로 지분율은 14.5% 수준으로 낮아져, 공정거래법상 일감몰아주기 규제 대상에서 벗어날 수 있다.

공정거래법상 자산 5조원 이상의 대기업집단에서 총수 일가의 지분이 20%를 초과하는 비상장사(상장사는 30%)는 내부거래 금액이 200억원을 넘거나 연 매출의 12% 이상일 경우 공정위의 규제 대상이 된다.

에이치솔루션은 김승연 회장의 세 아들인 김동관 한화큐셀 전무(50%)와 김동원 한화생명 상무(25%), 김동선 씨(25%)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자료=한화그룹)
(자료=한화그룹)

한화그룹은 그룹 경영기획실 해체와 이사회 중심 경영과 주주권익 보호를 위한 다양한 제도적 방안도 발표했다.

먼저 그룹 경영기획실을 해체해 최상위 지배회사인 한화가 그룹을 대표하는 기능을 수행하도록 했다. 그룹 차원의 대외소통 강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위원회', 준법경영 강화를 위해 '컴플라이언스위원회'를 각각 신설하기로 했다. 컴플라이언스위원장은 이홍훈 전 대법관이 맡는다.

또 사외이사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그룹 출신 사외이사 임명을 지양하고, 개방형 사외이사 추천제도를 도입한다. 이사회 내 위원회 제도 활성화를 위해 내부거래위원회를 개편하고 상생경영위원회를 신설한다.

주주와 소통 창구 역할을 하면서 이사회에 참석해 주주 관점에서 의견을 제시하는 '주주권익 보호 담당 사외이사'도 선임하기로 했다.

앞서 한화그룹은 지난해 일감몰아주기 해소 차원에서 한화S&C를 물적 분할 방식으로 에이치솔루션(존속법인)과 한화S&C(신설법인)로 쪼갰으며, 이후 에이치솔루션은 한화S&C의 지분 44.6%를 스틱인베스트먼트에 매각했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