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로 보는 뉴스] 요리, 내가 믿을 건 '조미료' 밖에...'다시다' 쓸까 '미원' 쓸까
[수치로 보는 뉴스] 요리, 내가 믿을 건 '조미료' 밖에...'다시다' 쓸까 '미원' 쓸까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8.06.19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미료가 무엇이냐?
"다시다, 미원, 맛나...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조미료는 우리 음식의 감칠맛을 돋구어 주는 재료를 말합니다. 비상시 라면스프를 이용하기도 하죠.
 
2017년 분기별 조미료 매출액 (단위: 백만 원)
1/4분기 3만 9755
2/4분기 3만 5497
3/4분기 3만 9295
4/4분기 4만 4209
 
10월~12월에 해당되는 4분기에 최다 매출액을 보이지만 1분기~3분기 모두 고른 매출액 보입니다.
→언제나 필요한, 부엌에서의 필수 재료라는 것을 알 수 있음!
 
조미료, 가까운 슈퍼에서 쉽게 구매합니다!
2017년 4분기 조미료 시장 점유율  
백화점 1%
할인점 18%
체인슈퍼 31%
편의점 1%
독립슈퍼 39%
일반식품점 10%

정가보다 저렴하고, 집 근처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슈퍼! 역시 급할 땐 동네슈퍼죠.
 
CJ 제일제당의 익숙한 그 이름, '다시다'
 
2017년 조미료 브랜드별 매출액 (단위: 백만 원)
CJ 8만 9162
대상 5만 8928
한라식품 4622
화미 1169
샘표 390
 
소비자들이 가장 사랑하는 조미료?
가장 널리 알려져 있는 CJ 제일제당의 '다시다'가 역시 독보적으로 1위
 
CJ-대상, 조미료 시장의 영원한 라이벌
 
연도별 CJ·대상 조미료 매출액 (단위: 백만 원) 그래프 참고
 
조미료 시장에선 계속해서 이어지는 CJ와 대상의 라이벌 구도가 눈에 띄는데요.
아직까지는 CJ가 소비자에게 익숙한 이름으로 다가가 1위 자리를 유지하는 중입니다.
 
CJ 제일제당, '다시다'만 있는 게 아니에요!
 
CJ는 가루형의 다시다뿐만 아니라 액상형 제품인 산들애와 요리수까지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판매 중!
기존에 있던 다시다 또한 쇠고기맛, 해물맛, 조개맛 등 다양한 맛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자료=FIS 식품산업통계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출처=게티이미지 뱅크,CJ제일제당 홈페이지)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