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코스, 6개월 임상실험 발표 '위험성 낮다'...식약처 vs 담배업계, 유해성 한판 붙는다
아이코스, 6개월 임상실험 발표 '위험성 낮다'...식약처 vs 담배업계, 유해성 한판 붙는다
  • 임은주
  • 승인 2018.06.19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흡연자가 궐련형 전자담배를 피우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 흡연자가 궐련형 전자담배를 피우고 있다 (사진=뉴시스)

필립모리스 인터내셔널은 '아이코스 최신 임상연구 결과 발표회'를 열고 아이코스 궐련형 전자담배를 사용한 흡연자들이 일반 담배를 사용한 흡연자들보다 신체위험지표가 개선됐다는 연구결과를 6월 18일 발표했다.

이번 임상 연구는 미국 내 성인 흡연자 984명 중 496명을 아이코스로 전환하고, 나머지 488명은 일반 담배 흡연을 유지해 8개 질환 관련 위험지표를 6개월간 비교 측정했다.

그 결과 아이코스로 전환한 흡연자들은 8가지 위험지표가 모두 개선됐다. 암 발병물질(Total NNAL)이 일반 담배를 피울 때보다 43.5%, 심혈관 질환 관련 물질(slCAM-1)은 2.86%, 모든 질병의 원인 물질(COHb)은 32.2% 등 5개 지표에서 아이코스 사용자들이 일반 담배 흡연자보다 감소했다.

이날 필립모리스의 발표는 '궐련형 전자담배도 해롭긴 마찬가지'란 식약처 발표를 부정한 것으로 전자담배의 유해성 논란을 재점화했다.

앞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아이코스, 글로, 릴 등 3종의 궐련형 전자담배의 배출물질을 분석한 결과 타르 함유량이 일반 담배보다 더 많고 발암물질까지 검출됐다고 발표했다.

필립모리스는 식약처 조사 결과는 타르 수치 계산 때 수분 측정을 제대로 된 방법으로 하지 못하는 등 오류가 적지 않다고 주장했다.

필립모리스는 이번 임상연구 결과를 '위험감소담배제품'(MRTP)과 판매 승인을 검토 중인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제출했으며, 국내 식약처를 비롯한 관련 부처에도 전달할 예정이다.

궐련형 전자담배의 증기는 일반 담배의 연기와 달리 수분량이 80%가 넘어 정확한 수분량 측정이 매우 중요하다.

수분함량이 높을수록 제대로 측정하지 않으면 분석 과정에서 증발량이 늘어, 증발한 수분량이 타르수치로 둔갑하기 때문이다.

한국필립모리스 이날 "더 이상의 혼란을 막기 위해서라도 식약처는 흡연자들에게 궐련형 전자담배의 유해물질이 일반 담배 대비 현저히 감소했다는 사실을 명확히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중장기적으로 봐야 할 궐련형 전자담배의 신체 유해성 여부를 6개월 임상만으로 검증할 수 없고, 수치상 유의미한 변화도 나타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궐련형 전자담배에서 유해물질이 일반 담배보다 덜 검출됐다고 하더라도 이를 '덜 해롭다'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