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로 보는 뉴스] '밀가루' 없인 못 살아! 밀가루 시장의 라이벌은?
[수치로 보는 뉴스] '밀가루' 없인 못 살아! 밀가루 시장의 라이벌은?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8.07.02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주방 필수품 밀가루, 매출은 언제나 높아요
 
2017년 분기별 밀가루 매출액 (단위: 백만 원)(그래프로 만들어 주세요)
1/4분기 1만 2966
2/4분기 1만 1682
3/4분기 1만 4292
4/4분기 1만 2184
밀가루의 매출액은 1년 내내 평이

3분기의 매출액이 높았던 이유?
추석 맞이를 하느라 전이나 추석 음식에 필요한 밀가루를 많이 구매했을 것으로 추측 가능!
 
2. 밀가루, 슈퍼에서 사는 이유?
 
2017년 3/4분기 밀가루 시장 점유율 (원형 그래프로 만들어 주세요)
백화점 1%
할인점 17%
체인슈퍼 31%
편의점 1%
독립슈퍼 37%
일반식품점 13%
"밀가루, 굳이 멀리 가서 살 필요 있어? 집 앞 슈퍼에서 사면 되지!"
소비자들은 주로 슈퍼에서 밀가루를 구입
할인점과 비슷한 할인율 적용→할인점보다는 집과 가까운 슈퍼 선호
 
3. CJ 제일제당, 밀가루 시장에서도 잘 나가
 
2017년 브랜드별 밀가루 매출액 (단위: 백만 원)(그래프로 만들어 주세요)
CJ 3만 3471
대한제분 1만 2648
사조해표 2009
삼양사 1562
우리밀식품 420
동아원 117
밀가루 시장에서의 라이벌은?
CJ 제일제당 vs 대한제분
하지만 아직까지는 CJ의 매출액이 독보적!
 
4. CJ 제일제당 vs 대한제분, 어떤 제품이 있지?
 
소비자들의 가장 많은 사랑을 받는 밀가루는?
CJ 제일제당의 '백설 밀가루'와 대한제분의 '곰표' 밀가루
두 제품 모두 밀가루 시장에서의 오랜 역사로 높은 매출을 이끌어냄
 
5. 밀가루, 주방 필수품에서 사라질지도 모른다?
 
국내 밀가루 시장 규모 (단위: 백만 원)
2015년 6만 780
2016년 5만 4616
2017년 5만 1124
밀가루 시장의 계속되는 하락세
WHY? 1인가구의 확산으로 인한 가정간편식 소비의 증가
또한 밀가루의 가격은 계속 오르고 소비자들의 구매는 줄어들어, 밀가루 제조 기업들의 행보를 지켜봐야 할 것
 
(자료=FIS식품산업통계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 뱅크)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에디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