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배달의민족·CU 인공지능 보이스봇·롯데멤버스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배달의민족·CU 인공지능 보이스봇·롯데멤버스 外
  • 변은영
  • 승인 2018.07.04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달의민족, 부적절한 사진 리뷰 걸러내는 '머신러닝' 기술 적극 활용

배달앱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이용 후기 중 이처럼 음식과는 상관없는 이미지가 포함된 경우 이를 걸러내기 위해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10명이 하루 종일 붙어있어야 했을 일을 AI가 먼저 1차로 작업하게 하고 1~2명의 인원이 이렇게 걸러진 대상만 잠시 검토하도록 하는 방식으로 자원을 크게 절약할 수 있는 것이다. 

배달의민족의 이미지 리뷰 필터링은 구글의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다. 구글 AI의 사진 인식 기술에 기반해 우아한형제들이 제작한 필터링 모델은 배달의민족에 매일 올라오는 5만~6만 개의 이미지 리뷰를 효과적으로 검증하는데 최적화된 기술이라는 게 배달의민족의 설명이다.
 

CU에 '인공지능(AI) 매장 도우미'가 들어왔다!

편의점 CU가 업계 최초로 쌍방향 음성대화형 '인공지능 보이스봇(voicebot)'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7월 4일 밝혔다. 

이번에 선보인 '인공지능 보이스봇(voicebot)'의 가장 큰 특징은 상호 음성대화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근무자가 육성으로 질문을 하면 데이터 분석 과정을 통해 근무자가 원하는 최적의 정보를 찾아 답변한다.  

또한, 신입 근무자도 손쉽게 매장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매장 운영 매뉴얼은 물론 가맹본부의 주요 공지사항 등 근무자의 다양한 질의에 대한 음성으로 답변해준다.  

 

'나혼자 산다'시대 성큼…서울 절반이상 1~2인 가구, 월세 거주 늘어

서울시가 서울시민이 느끼는 삶의 질·주거·경제 등에 대한 서울의 변화와 사회상을 파악한 '2018 서울서베이 도시정책지표조사'를 발표했다. 2017년 기준 서울의 가구주 평균나이는 51.5세로 10년 전인 2007년의 48.5세보다 3세 늘었다. 가구원수는 2.45명으로 2007년 2.76명 보다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가구구성으로는 1~2인 가구가 54.7%로 가장 많았다. 특히 1인 가구는 2016년 기준 30.1%로 2005년(20.4%)에 비해 9.7%포인트 증가했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1인 가구 비율이 30% 이상인 자치구는 관악구·중구·종로구 등을 포함해 13개 지역이다.

서울 시민의 주택 점유형태는 자가 42.1%, 월세 31.2%, 전세 26.2% 순으로 10년 전과 비교하면 자가의 비율은 2.5%p 줄고, 월세의 비중이 10.8%p 증가했다.

 

'식사도 팝니다' 오리온, 간편대용식(CMR) 사업 본격진출

오리온이 과자처럼 먹으면서 한 끼 영양소도 챙기는 '간편대용식'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오리온은 서울 강남구 마켓오 도곡점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간편대용식 브랜드인 '마켓오 네이처'를 론칭한다고 7월 3일 밝혔다.

마켓오 네이처는 별도의 조리과정이 필요한 가정간편식(HMR)과 달리 영양바나 칩 같은 과자 형태를 띠고 있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간단하게 한 끼 식사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오리온은 첫 제품으로 '오!그래놀라'3종(검은콩·과일·야채)과 '오!그래놀라바'3종(검은콩·무화과베리·단호박고구마)을 공개했다. 이번 신제품은 귀리, 쌀 같은 곡물이나 과일, 채소 등 재료를 통째로 구워 가공한 상품으로 영양소 파괴가 적어 일본, 미국 등 선진국에선 관련 시장이 계속 성장하는 추세다. 

 

롯데멤버스, L.POINT 개인 맞춤형 혜택 제공하는 'YOLO FESTA'진행

롯데멤버스는 오는 7월 6일부터 29일까지 고객 맞춤형 혜택을 제안하는 'YOLO FESTA(이하 욜로 페스타)'를 진행한다고 7월 4일 밝혔다. 

'욜로 페스타'는 '모든 세대를 아우르는 욜로 라이프스타일'을 컨셉트로, 롯데멤버스가 매년 발간하는 L.POINT Trend Pick(트렌드 픽)과 연계해 세대별 특성에 맞춰 고객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욜로 페스타'에서는 이러한 세대별 특성을 새롭게 재해석하여 '쇼퍼홀릭', '맥시멀리스트', '리얼YOLO'라는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맞춤형 혜택을 회원들에게 제안한다. 고객들은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 L.POINT 이용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