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아마존 무료 직배송·네이버 클로바·온라인 신선식품 구매 증가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아마존 무료 직배송·네이버 클로바·온라인 신선식품 구매 증가 外
  • 변은영
  • 승인 2018.07.09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 한국고객에게도 무료 직배송…한국 진출 신호탄?

아마존이 한국에도 무료 직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7월 5일 아마존 홈페이지에 따르면 아마존은 이날부터 90달러 이상 주문한 한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국 무료 직배송 이벤트를 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아마존이 직접 판매하는 자체 상품에 한정되며 미국 소매상이 판매하는 물품은 제외된다. 한국 소비자들은 그동안 물품을 구매할 때 아마존이 미국 배송대행지 업체에 물품을 배송하면 배송대행업체가 소비자별로 물품을 가려내 다시 상품을 국내로 보내주는 방식의 배송대행지업체를 이용해왔다.

국내 '직구족'(해외에서 직접 구입하는 온라인쇼핑객)들은 이번 행사를 통해 배송대행 서비스 없이 직접 아마존 물품을 살 수 있어 배송대행료를 아낄 수 있다.

 

네이버 '클로바', 샤오미 스마트홈 기기 연동 시작

네이버는 지난 2월 더욱 편리한 인공지능 생활환경을 구축하고자 샤오미·여우미와 기술 연계를 기반으로 한 MOU를 체결한 후 지속적인 협업을 거쳐 기술 시너지뿐만 아니라 더욱 넓은 범위의 서비스 경험을 지원한다고 7월 6일 밝혔다.

이로써, 사용자들은 네이버 클로바앱과 클로바가 탑재된 AI 스마트 스피커(프렌즈, 프렌즈 미니 등)에서 음성 명령으로 샤오미의 스마트홈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게 됐다.

클로바를 통해 연동한 샤오미 기기를 켜고 끄는 것뿐만 아니라, 조명의 밝기 혹은 바람의 세기를 조절하는 등의 세부명령도 수행이 가능하다. 일례로, "조명 밝기 80%로 해줘" "조명 오렌지색으로 해줘" "공기청정기 약풍으로 해줘" 등과 같은 명령어로 기기를 제어할 수 있는 식이다. 

 

농협안심 한돈 고추장불고기·간장불고기 편의점 입점

농협안심 한돈 양념육을 편의점에서 만날 수 있다. 농협은 농협안심 한돈 소포장 가공 상품을 편의점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6000개 매장에 입점·판매를 시작했다고 7월 7일 밝혔다. 

이번 상품은 지난해 11월 출시한 '농협 IoT 스마트 판매시스템'을 통해 판매되는 고추장불고기와 간장불고기다. 180g 단위로 포장되어 편의점 주요 고객인 1~2인 고객들이 구매하기 좋다. 

편의점 입점을 시작으로 농협안심한우 냉장제품 및 가공제품까지 단계적으로 품목 다양화를 진행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1~2인 가구 급증에 온라인으로 '신선식품' 구매 소비자 늘어

온라인마켓 티몬은 생필품 쇼핑채널 '슈퍼마트'의 올 상반기 신선식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배 이상(43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7월 6일 밝혔다.

가장 많이 판매된 신선식품은 쌀·계란·한우·삼겹살·양파 순으로 나타났다. 즉석식품은 라면·컵밥·멸균우유·즉석국·햄 등의 순으로 많이 팔렸다. 

같은 기간 즉석·간편식 매출이 71% 증가한 가운데 간편식과 신선식품을 함께 구매하는 경우도 85% 증가했다. 특히 간편식을 구매한 사람의 31%가 신선식품을 함께 구매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SK플래닛 '시럽 월렛', 멤버십·쿠폰 혜택 중심 개편

SK플래닛의 모바일 지갑 '시럽 월렛(Syrup Wallet)'이 고객에게 꼭 필요한 멤버십·쿠폰 혜택 중심으로 서비스 화면을 개편했다.

'시럽 월렛' 앱을 열면 고객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기능인 멤버십 카드들이 정렬되어 나타난다. 화면 아래로는 400여 제휴사들이 제공하는 '시럽 월렛'만의 다양한 이벤트, 쿠폰 혜택들이 노출된다. 

매 월 진행하는 프로모션과 외식, 패스트푸드, 패션, 백화점 등 카테고리별 혜택안내, 신규 멤버십과 관심사 기반 추천 멤버십 등 고객의 이용행태에 맞춘 다양한 정보들도 더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메뉴를 개편했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