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궁금] 긁고 찍고..'결제시스템'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그것이 궁금] 긁고 찍고..'결제시스템'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 오정희, 이지연
  • 승인 2018.07.11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제시스템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각종 기술이 발달하면서 지불결제 시스템에도 거센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간편결제가 보편화 되면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던 포스단말기(오프라인 결제 시스템)를NFC와 MST를 통해 스마트 폰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MST  vs NFC 
※MST(Magnetic Secure Transmission) : 삼성페이, LG페이
스마트폰을 마그네틱 결제기 근처에 갖다 대면 별도의 결제단말기 없이도 기기간 통신을 통해 결제가 되는 방식입니다.
※NFC(Near Field Communication) : 국내 신용카드사, 안드로이드페이, 애플페이
근거리 무선통신 방식으로 NFC칩이 내장된 스마트폰을 결제단말기에 가져다 대면 결제가진행됩니다. (교통카드 결제기술과 유사)
 
MST나 NFC 외에도 QR코드 등을 통해  결제를 진행하는 방식도 등장했습니다.
가맹점에서 QR코드를 제시하고 고객이 모바일 기기 등으로 스캔하거나 고객이 QR코드를 제시하고 가맹점이 리더기로 스캔하는 방식으로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술의 발달로 시공간에 구애 받지 않고 빠르고 간편한 결제가 가능해졌습니다. 앞으로는 무인점포부터 자동차까지 등장해 지불결제 시장의 패러다임이 한 차례 더 변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 이지연 에디터)
(사진=게티이미지 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