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로 보는 뉴스] 요리 필수 재료 '된장', 잘 나가는 'CJ' vs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자랑하는 '대상'
[수치로 보는 뉴스] 요리 필수 재료 '된장', 잘 나가는 'CJ' vs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자랑하는 '대상'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8.07.12 13: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전부터 우리 부엌과 가까웠던 된장!
아직까지도 우리는 된장찌개와 된장국을 즐겨먹으며 최근에는 이색 레시피로 라면과 드레싱에도 사용 중!
우리 부엌의 친구 된장, 과연 소비자들은 어떤 된장을 선호하지?
 
2017년 분기별 된장 매출액 (단위: 백만 원)
1/4분기 2만 75
2/4분기 2만 1251
3/4분기 2만 1940
4/4분기 2만 954
계절을 타지 않고 대체적으로 일정한 매출액의 된장!
부엌의 필수 재료다운 꾸준한 매출액 보임
 
된장은 할인점 혹은 슈퍼... 다른 곳에서는 '글쎄'
 
2017년 3/4분기 된장 시장 점유율 
백화점 2%
할인점 35%
체인슈퍼 26%
편의점 0%
독립슈퍼 33%
일반식품점 4%
소비자들의 주요 된장 구매 시장은 할인이 많이 들어가는 할인점과 슈퍼!
특히 재미있는 점?
대부분의 제품에서 항상 백화점을 앞섰던 편의점의 점유율이 0%를 차지!
→된장은 편의점에서 안 팔려
 
'CJ 제일제당'은 된장도 제일 잘 팔아
 
2017년 된장 브랜드별 매출액 (단위: 백만 원)
CJ 제일제당 4만 3054
대상 1만 7571
샘표 4488
풀무원 4159
사조 해표 1921
신송식품 1507
삼화식품 1346
은화식품 1340
진미식품 811
된장 시장 내 1위는 CJ 제일제당!
CJ의 뒤를 대상이 쫓고 있었으며, 3위를 둔 샘표와 풀무원의 싸움도 치열했다.
 
역시 CJ, 하지만 브랜드 인지도도 무시 못 해
 
2017년 된장 제품별 매출액 (단위: 백만 원)
해찬들(CJ) 2만 2955
다담(CJ) 1만 8099
청정원 순창(대상) 1만 6988
찬마루(풀무원) 4159
시골집 토장(샘표) 2085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1위 제품은 역시 CJ제일제당의 해찬들!

하지만 2위 자리를 두고 CJ의 다담과 대상의 청정원 순창을 두고 싸우는 중
'순창'의 무시할 수 없는 장류 내 브랜드 인지도가 여실히 드러남!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에디터)
(자료=FIS 식품산업통계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 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