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로 보는 뉴스] "복잡한 건 싫어!" 간편식 성장에 발맞춰 늘어나는 양념장 소비
[수치로 보는 뉴스] "복잡한 건 싫어!" 간편식 성장에 발맞춰 늘어나는 양념장 소비
  • 이지원, 공선영
  • 승인 2018.07.19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잡한 건 싫어!" 간편식 성장에 발맞춰 늘어나는 양념장 소비

간편 양념장?

불고기, 마파두부, 찜닭... 심지어는 된장찌개까지!
양념장 하나면 간단히 해결!

자신의 요리실력을 못 믿겠다면?
재료와 함께 넣고 조리하기만 하면 끝나는 간편 양념장 어떨까?

가정간편식(HMR) 시장의 확장과 더불어 성장하는 간편 양념장의 시장을 알아 보자!

성장하는 양념장 시장, 하지만 전통 장은 ↓

연도별 양념장류 매출액 추이 (단위: 백만 원)
2014년 8만 8028
2015년 9만 5903
2016년 9만 8970
2017년 10만 4313

연도별 고추장 매출액 추이
2014년 21만 2343
2015년 20만 9507
2016년 19만 3535
2017년 18만 6304

간편 양념장의 매출액은?
2014년→2018년
  약 18.5% 증가

전통적인 장류인 고추장의 매출액은?
2014년→2018년
   약 12% 감소

WHY? 번거롭게 양념장을 만드는 것보다는 간편 양념장 하나만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중

'고기 양념'이 가장 번거로워... 소비도 多

2017년 간편 양념장 종류별 매출액 (단위: 백만 원)
고기양념 5만 6269
찌개양념 3만 8249
기타양념 9795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간편 양념장 종류는 '고기 양념'

높은 매출액을 점유하고 있는 간편 양념장 제조업체

고기 양념장 종류만 10가지 이상으로 세분화

계속해서 늘어나는 고기 양념장 소비!

간편 양념장 시장, 1위는 'CJ 제일제당'

2017년 양념장 브랜드별 매출액 (단위: 백만 원)
CJ 제일제당 5만 9214
대상 2만 4560
풀무원 8914
오뚜기 5305
샘표 940

간편 양념장 시장 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브랜드는?
양념장 전체 매출액 1천 43억 중 590억으로 약 57%를 차지하고 있는 'CJ 제일제당'

 대상 청정원, 1위도 노려볼 수 있을까?

한편, 대상은 1984년 처음으로 판매를 시작한 '불고기 양념' 이후 30년간 쌓인 노하우로 고기 양념장 종류만 해도 14개에 달하는 등 매출 올리기에 여념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고기 양념장!
고기 양념장의 기술력과 노하우 보유한 대상!

과연 1위도 노려볼 수 있을지에 대해 귀추가 주목된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공선영 에디터)

(자료=FIS 식품산업통계정보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