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1인가구·맞벌이부부 증가와 '로봇청소기'의 상관관계
[솔로이코노미] 1인가구·맞벌이부부 증가와 '로봇청소기'의 상관관계
  • 정단비, 공선영
  • 승인 2018.07.27 17:4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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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적 여유를 원한다


따로 청소시간을 내거나 사람을 고용하지 않아도

스스로 청소를 하는 '로봇청소기'


"휴식시간에 집안 청소를 하고 싶지 않아"

1인가구, 맞벌이가구가 늘어날수록 로봇청소기를 원하는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 스마트폰 선호 인구들의 관심


1인가구, 맞벌이가구 증가 지속으로 로봇청소기 주목

특히 스마트폰 사용에 익숙한 2030세대의 사용 확대

고령 인구도 새로운 소비자로 등장

물걸레 기능, 반려동물 털엉킴 특화기능, 창문 청소기능 등 특화기능 선호 추세


<로봇청소기 연간 매출>

2013년 7억9000만 위안

2015년 27억8000만 위안

2017년 53억3500만 위안

2018년 67억4000만 위안 예상

(자료=중상산업연구원)


고가 제품에도 눈이 가네


2017년 중국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1000~2000위안 가격의 제품이 71.1%를 차지했으나

2000~3000위안 가격대 제품도 2배나 판매액이 상승하면서 고가 제품에도 눈길이 가는 상황이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관리하기 쉬워 인기

중복 청소, 충전주기 등을 보완할 청소구간 기억기능, 자동 충전 기능 등 신기능에 만족

 


미국, 브랜드 아니라도 괜찮아

브랜드 보단 가격경쟁력이 높은 기술 좋은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

인공지능(AI) 기술 발전으로 청소동선까지 짜는 시대

Amazon Alexa·Google Assistant 음성 명령 연결은 기본

다이슨: 집안 내부 지도 맵핑, 장애물을 넘을 수 있는 바퀴구조 등

물걸레 기능있는 제품도 수요 증가 中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정에서도 외출중 청소가 가능하다는 점이 매력

 

쿠웨이트, 끝없는 모래먼지와의 싸움

"로봇청소기 원해요"

연평균 21일 모래폭풍, 황사 발생 빈도 증가


소규모 가족 형태, 1인가구 증가로 입주 가사 도우미의 필요성이 낮아지자

로봇청소기의 수요가 증가했다.


2022년까지 매년 28.3% 성장 예상

사물인터넷(IoT), 스마트홈 등 앱 연동 제품 선호

기후 특성상 창문 청소 특화 로봇청소기가 출시되기도

미국·중국 제품이 시장 점유율 60% 차지


(데일리팝=정단비 기자, 공선영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