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어디서 쇼핑하니?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쇼핑'의 무서운 성장
[트렌드줌인] 어디서 쇼핑하니? 온라인? 오프라인? '모바일 쇼핑'의 무서운 성장
  • 이지연
  • 승인 2018.07.31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여전히 쇼핑 많이 하는 소비자들
 
오프라인 쇼핑 3개월 내 구입 경험률 
2017년 상반기 77.4%→2017년 하반기 78.8%→2018년 상반기 80.9%
 
온라인/모바일 쇼핑 3개월 내 구입 경험률 
2017년 상반기 93.1%→2017년 하반기 94.9%→2018년 상반기 94.3%
 
쇼핑은 언제나 '활황' 
오프라인은 온라인 구매량보다 조금 낮은 수치였지만 꾸준한 성장률 보임
 
2. 오프라인은 식료품, 온라인은 의류
채널별 쇼핑 현황

<오프라인 쇼핑>
식료품 77.0%
패션의류 64.8%
패션잡화 63.3%
가정용 생활용품 61.2%
개인용 생활용품 56.7%
 
<온라인/모바일 쇼핑>
패션의류 52.6%
패션잡화 52.5%
가정용 생활용품 44.8%
화장품/향수 40.2%
서적/미디어 39.8%
 
구매 물품에 따라 선호하는 쇼핑 채널도 다양해!

특히 오프라인에서는 식료품이, 온라인에서는 오프라인보다 편하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의류 등이 구매 1순위 제품
 
3. 모바일 쇼핑 상승세가 무서워
 
<개인/가정용 물품 구매 방법>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구매 91.4%
매장에 직접 방문해 구매 89.6%
PC를 이용한 온라인 구매 80.9%
홈쇼핑 등 전화 주문 구매 41.4%
 
<스마트폰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 구매자 추이>
2017년 상반기 87.7%
2017년 하반기 89.3%
2018년 상반기 91.4%
모바일 쇼핑의 구매 경험은 계속해서 증가!
 
특히 91%의 응답자가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을 경험
앞으로의 쇼핑 트렌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쇼핑이 좌우할 전망
 
4. 오프라인, 직접 가야만 하는 것이 장점이자 단점
 
<오프라인 구매 이유>
상품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74.0%
구매 후 바로 사용할 수 있어서 30.0%
접근성이 좋아서 24.2%
 
<오프라인 비구매 이유>
위치나 영업시간이 제한돼 있어서 65.0%
가격이 비싸서 53.7%
배송이 느려서 11.3%
 
오프라인은 상품을 직접 눈으로 보고 의류 같은 경우에는 직접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
하지만 불편한 지리적 조건과 영업시간 등의 제한 같은 문제, 온라인보다 비싼 가격은 오프라인 구매를 가로 막는 주된 요인이 되기도 해
 
5. 온라인 구매 이유? 저렴하고 편리해
 
<온라인/모바일 구매 이유>
가격이 저렴해서 55.6%
언제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어서 54.3%
결제가 편리해서 26.9%
배송이 빨라서 21.2%
멤버십 혜택이 좋아서 14.8%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 채널에서의 '가격 메리트'는 나날이 증가
언제 어디서나 구매할 수 있다는 편리성도 크게 증가
하지만 아직까지 경험하지 못한 경험에게는 낯설다는 점도 큰 장벽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자료=오픈서베이)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