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유통업계, '모바일 생방송'이 대세! 후발주자도 나선다
[트렌드줌인] 유통업계, '모바일 생방송'이 대세! 후발주자도 나선다
  • 정단비, 이지연
  • 승인 2018.07.31 12: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r>
 

 

모바일 영상 시대가 열렸다!

온라인으로 동영상을 보는 비율 81%, 그중 78%가 모바일로 보고 있다.
 
<PC·모바일 앱 시장 중 모바일 점유율>
2014년 15%
2016년 27.8%
2021년 57% 예상
(자료=대한상공회의소 '2018년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
 
6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5조6000억원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의 62.2% 차지
(자료=통계청)
 
온라인의 오픈마켓, TV의 홈쇼핑 등은 모바일 영상 콘텐츠 만들기 경쟁에 나섰다.
 
맞붙을 종목은 '모바일 생방송'
 
롯데홈쇼핑, 'MSG(Mobile Sopping, Go!)'
-모바일 조직, 본부로 격상하고 콘텐츠 개발 돌입
-패션·뷰티부터 생활상품까지 확대해 중장년층도 포용
-2017년 온라인 거래 중 모바일 비중 70% 육박
 
CJ ENM 오쇼핑부문, '쇼크라이브'
쇼핑+크리에이터=쇼크
-1인 미디어를 앞세워 겟꿀쇼 등 4개 프로그램 진행
-리빙, 패션, 뷰티, 디지털
-크리에이터 선발 위한 '오디션' 개최
 
GS샵, '심야라이브'·'초대라이브'
-2018년 모바일 거래 비중 50% 이상
고객 소통에 집중
-심야라이브: 1시간 동안 매출 1억원 올려
-초대라이브: 판매상품에 관심을 가질 만한 고객을 선정해 앱 푸시로 초대
-'유기견 기부를 위한 방송' 등 색다른 콘텐츠 시도
 
티몬, '티비온라이브'
-실시간 채팅기능 이용해 양방향 소통 방송
-"텍스트 보다는 영상의 힘"
-방송 1시간 동안 매출 1억원 넘긴 상품 20건
-1~2인 가구 겨냥한 소량 상품 특가 판매 계획
 
홈앤쇼핑, '모바일 2채널'
-두 개의 상품 방송 동시 진행
-TV방송 상품을 미리 방송하고 파격 할인 제공
-신규 론칭 상품 우선 편성으로 중소협력사 입점기회 제공
 
현대홈쇼핑, 하반기 생중계 프로그램 론칭
-현대H몰 앱을 통해 홈쇼핑 생중계 시작
-스타일디와 히든박스 제공 계약 체결
-인플루언서들이 히든박스를 소개하는 방식
-SNS 콘텐츠 공모전 진행

쿠팡도 모바일 생방송 준비한다는데?
-모바일 생방송 위한 쇼호스트 채용 오디션 개최
-모바일 쇼핑은 이미 온라인 쇼핑을 넘어섰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각 사 방송 캡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