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예약 사이트, 만족도·피해구제 합의율 '호텔스닷컴'이 1위 차지
호텔 예약 사이트, 만족도·피해구제 합의율 '호텔스닷컴'이 1위 차지
  • 변은영
  • 승인 2018.08.06 15: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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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드림

 

여름 휴가철을 맞아 여행을 계획 중 이라면 숙박을 어디서 해결할 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사이트를 통해 비교, 분석 해보는 것은 필수이다. 최근 호텔 예약 사이트 이용이 활발해지고 있으나, 객관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선택 비교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소비자가 많이 이용하는 호텔스닷컴, 익스피디아 등 4개 호텔 예약 사이트에 대한 서비스 만족도 및 피해구제 합의율 등을 분석했다.

조사결과, 소비자만족도는 평균 3.74점(5점 만점 기준)으로, 호텔스닷컴·익스피디아·부킹닷컴·아고다 순으로 높았고, 피해구제 합의율도 호텔스닷컴과 익스피디아가 아고다·부킹닷컴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호텔 예약 사이트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객실정보의 정확성'·'사이트 이용편리성 및 고객 응대' 만족도는 높은 반면, '추가 비용'·'결제 시스템'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호텔스닷컴은 '사이트 이용편리성 및 고객응대'·'보상처리'·'서비스 호감도'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익스피디아는 '가격 및 부가혜택의 다양성'·'결제 시스템' 부문이, 부킹닷컴은 '객실정보의 정확성'·'보상처리'·'추가 비용' 부문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한편 최근 3년간(2015년~2017년)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4개 호텔 예약 사이트 관련 피해구제 신청은 총 273건으로, 2017년의 경우 전년(89건) 대비 46.1% 증가한 130건이 접수됐다. 업체별로는 호텔스닷컴이 37.7%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익스피디아·부킹닷컴·아고다 순이었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