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갱탈출] 꿀같은 휴가철 '호갱'이 되지 않으려면? 숙박·여행·항공 예약 피해 주의!
[호갱탈출] 꿀같은 휴가철 '호갱'이 되지 않으려면? 숙박·여행·항공 예약 피해 주의!
  • 이지원, 홍원희
  • 승인 2018.08.10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갱탈출] 꿀같은 휴가철 '호갱'이 되지 않으려면? 숙박, 여행, 항공 예약 관련 피해 주의!

본격적인 휴가철이 왔다! 날이 더운 만큼 시원한 바다로, 휴양지로 휴가를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여름 휴가철에 특히 조심해야 되는 게 있다고? 자칫하면 '호갱' 되기 쉽상 숙박, 여행, 항공 등의 소비자 피해 사례를 알아 보자!

숙박 피해 사례, 유의할 사항은?

"예약한 펜션의 방 상태가 사진과 너무 다르고 비위생적이어서 방을 바꿨는데 그 후에도 깨끗하지 않아 투숙할 수 없다며 환급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했어요"

숙박 피해 관련 소비자 유의 사항

① 숙박 상품 선택 시 홈페이지와 숙박예약 대행사업자가 게재한 가격 및 조건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② 예약을 취소·변경할 경우를 대비해 예약 전 환급규정을 꼼꼼히 확인한다.
③ 증빙자료를 확보해 예약 취소 시점과 사유 등을 입증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여행 피해 사례, 조심해야 할 사항은?

"여행비 중 일부 결제한 계약금이 있는데 다리 사고를 당한 후 환불을 요청했으나 취소수수료가 계약금을 초과한다며 거절당했어요"

여행 피해 관련 소비자 유의 사항

① 특약사항이 있는 여행상품의 경우 특약내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② 업체 부도 등으로 여행이 취소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여행업자의 등록 유무나 보증보험 가입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항공 피해 사례! 소비자 유의사항은?

"항공편이 14시간이나 지연돼 항공사에 보상을 요청했으나 항공사는 안전운항을 위한 예기치 못한 정비 때문이었다며 보상을 거부당했어요"

항공 피해 관련 소비자 유의 사항
① 얼리버드, 땡처리 등 할인항공권의 경우 환급수수료가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구매 전 환급조건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② 항공 이용과정에서 위탁수하물 파손, 분실, 인도 지연 시에는 공항 내 항공사 직원에게 즉시 피해사실을 신고해야 한다.

왜 우리의 휴가를 방해하죠?

보기만 해도 억울한 위 사례들!
이런 사례는 특히 7월~8월 사이에 급증한다고?

WHY? 여름 휴가 기간 급증함에 따라 일시적으로 포과하는 공급자 위주의 시장이 형성되기 때문
→즐거운 휴가를 위해서라도 더욱 더 유의해야 한다!

즐거운 휴가철, 호갱이 되지 않으려면?

① 상품을 선택할 때는 가격, 조건, 상품정보, 업체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해야 하며, 신중하게 결정하는 태도가 필요하다.
② 예약 및 결제 전에는 반드시 업체의 환급 및 보상기준을 확인해야 한다.
③ 피해를 입은 소비자는 계약서와 영수증, 사진 등 증빙자료를 확보하고 보상이 완료될 때까지 이를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자료=한국소비자원,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