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강력 태풍 솔릭 '한반도 근접'... 전국 태풍 대비 '긴장'
초강력 태풍 솔릭 '한반도 근접'... 전국 태풍 대비 '긴장'
  • 임은주
  • 승인 2018.08.22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 19호 태풍 솔릭이 한반도로 북상하고 있는 가운데 8월 22일 오전  대전 서구 탄방동 서구 노인복지관에서 직원들이 유리창에 테이프를 붙이고 있다.(사진=뉴시스)
제 19호 태풍 솔릭이 한반도로 북상하고 있는 가운데 8월 22일 오전 대전 서구 탄방동 서구 노인복지관에서 직원들이 유리창에 테이프를 붙이고 있다.(사진=뉴시스)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이 한반도를 관통할 것으로 예상되며 태풍의 예상진로와 태풍 대비로 전국이 분주해졌다.

8월 22일 기상청에 따르면 오전 9시 기준 ‘솔릭’은 제주 서귀포 남남동쪽 340㎞ 부근 해상으로 이동했다. 솔릭은 제주 서쪽 바다를 지나 8월 23일 오전 9시께 전남 목포 남서쪽 약 140㎞ 부근 해상을 통과해 8월 24일 오전 9시께 속초 부근을 지나 동해로 빠져나갈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전체가 태풍 영향권에 들면서 전국에 매우 강한 비바람이 몰아칠 것으로 예상된다. 솔릭은 중심기압 950헥토파스칼(hPa)에 최대풍속 초속 43m의 강한 중형급 세력 태풍으로 관측되고 있다.

태풍이 접근하면서 여객선이 결항과 항공기 지연 사태가 나타나고 있다. 또 각종 행사가 취소되거나 연기되는 일은 물론이고 학교 등하교 시간 조정 등의 조치가 이뤄졌다.

제주도 육·해상에 태풍특보가 내려지면서 이날 제주를 기종점으로 하는 7개 항로 11척이 모두 결항됐다. 제주공항을 오가는 항공기 일부가 지연됐으며, 본격적으로 태풍의 영향권 내에 들면 결항될 가능성이 있다.

국내 항공사들도 태풍에 의한 항공기 결항을 예고했다. 대한항공은 홈페이지를 통해 "제19, 20호 태풍 솔릭과 시마론으로 인해 항공편의 비정상 운항이 예상됩니다"며 "해당 공항 항공편 이용 고객께서는 사전에 운항 정보를 확인하기 바란다"고 공지했다.

제주공항 실시간 운항정보. 운항스케줄은 항공사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다. (자료= 제주공항 홈페이지 캡처)
제주공항 실시간 운항정보. 운항스케줄은 항공사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다. (자료= 제주공항 홈페이지 캡처)

국립공원 등 강풍 또는 산사태 등으로 인한 피해 우려가 있는 지역에서는 통제 조치가 이뤄졌다. 다도해 해상국립공원, 지리산·소백산·설악산 등 전국 국립공원 탐방로 다수는 당분간 진입이 불가능하다.

또 시·도 교육청은 태풍으로 인한 사고 예방을 위해 휴교 등의 조치를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들은 태풍이 한반도에 곧 상륙한다는 소식에 불안해하면서 대응책을 SNS에 서로 공유하면서 솔릭에 대비하고 있다.유리창에 엑스(X)자 형태로 테이핑 하기, 열린 창문 닫기, 일찍 귀가하기, 침수 위험이 있는 하천에서 대피하기 등이다.

솔릭은 8월 22일 밤부터 23일 아침 사이 제주도 서쪽해상을 지나 오후에는 서해남부해상까지 북상하겠다. 8월 23일 늦은 밤 중부서해안 상륙이 예상된다. 8월 24일에는 새벽에 수도권 지역을 통과해 오후에는 강원도 북부를 지나 동해상에 진출하겠다.

국가재난안전센터 관계자는 "태풍이 올때는 공사장·가로등에는 절대 접근하지 말고 침수 위험이 없는 지역에서 대피해야한다"고 말했다. 이 외에도 정전시에는 양초사용 대신 휴대용 랜턴을 사용하고 누출 위험이 있는 가스를 차단할 것을 당부했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