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1인가구 '소비 특징' 4가지 알아보기
[솔로이코노미] 1인가구 '소비 특징' 4가지 알아보기
  • 이예리, 홍원희
  • 승인 2018.07.19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인가구 '소비 특징' 4가지 알아보기

1인가구는 제품 구매 시 실용성도 중요하지만 자기 자신을 위한 가치 소비에 대한 중요도가 높다.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구입하는 것도 스스로의 만족감을 향상 시키기 위한 것

이에 기업들은 성별, 연령대, 거주지 등 개인 특성에 따른 개인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1. 소형화

원룸이나 오피스텔 등 평형이 작은 주거 공간에 거주하고 있는 1인가구들이 많다보니 부피가 작은 제품을 선호하고 있다.

2. 개인 맞춤

가족중심의 소비 보다는 자기 자신을 위한 소비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도 있는 상황.

개인의 취향이나 생활패턴에 맞는 서비스, 제품에 관심이 높으며 포미족(FOR ME), 혼밥, 혼술, 혼행 등 1인 경제 소비 트렌드는 만들고 있다.

3. 스마트화

실용성과 가성비를 잡으면서도 새로운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다. 특히 시간과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는 스마트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ICT 접목 제품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4. 간편 서비스

간단하고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선호한다. 간편결제, O2O서비스 등 모바일을 활용한 서비스에 관심이 높고, 모바일/온라인 쇼핑 선호도도 높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