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중공업, 포스코건설과 '스마트 변전소' 건설 위해 손잡아
효성중공업, 포스코건설과 '스마트 변전소' 건설 위해 손잡아
  • 오정희
  • 승인 2018.09.14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과 포스코건설이 스마트 변전소 건설을 위해 손잡았다. 효성중공업은 9월 13일 서울 마포 본사에서 포스코건설과 스마트 변전소 시스템 구축 및 EPC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협력을 하기로 하고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스마트 변전소 시스템은 사물인터넷 및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변전소 통합 관리 시스템이다. 전력 설비를 포함해 변전소 방재, 방호 등 변전소 전체 설비를 실시간으로 진단해 이상 징후를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게 해 사고를 예방한다.

효성중공업은 40여년의 전력 사업 노하우를 기반으로 새로 건설되는 변전소의 설비 관리 시스템 개발을 담당한다. 지난해 국내 최초로 전력설비 운영 노하우를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해 AHMS(Asset Health Management Solution; 전력설비 자산관리 솔루션)을 개발했다. 

포스코건설은 철강·건축·석탄화력 및 LNG 발전소 등 대규모 플랜트 EPC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설계·자재구매·시공까지 일괄 진행하는 대형 건설 프로젝트)전문 업체로 변전소 설비 구성·소방·방호·방재 등 변전소 시스템 구성을 맡는다. 효성중공업과 포스코건설은 AHMS와 플랜트 기술력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향후 스마트 변전소를 비롯한 국내외 EPC 사업 수주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효성 조현준 회장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해 기존 제조업 역시 IT를 접목해 신규시장을 창출해야 한다"며 "기존의 전력 사업 분야에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해 고부가가치 신사업을 육성하고 토털 에너지 솔루션 업체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

*이 기사는 기업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