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갱탈출] '인플루언서 믿었더니' 환불 불가·판매 후 연락두절.. SNS 전자상거래 피해 증가
[호갱탈출] '인플루언서 믿었더니' 환불 불가·판매 후 연락두절.. SNS 전자상거래 피해 증가
  • 홍원희
  • 승인 2018.09.1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불 불가, 판매 후 연락두절 SNS 전자상거래  피해 증가

1. 편리하게 공동구매를 할 수 있는 SNS 쇼핑이 증가하는 만큼 상품 구매 후 반품과 환불이 불가하거나 판 매자와 연락이 두절되는 등 소비자 피해도 증가하고 있다.

2. SNS 이용자 중 절반이 넘는 51.6%(1,782명)가 SNS를 통해 상품 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다.

3. SNS를 통해 상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로 해외 상품, SNS 인플루언서가 SNS에서만 판매 하는 자체제작 상품 등 구하기 어려운 제품들을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SNS 유형별로 살펴보면 네이버밴드와 인스타그램이 2배 이상, 카카오 스토리에서 1.5배 이상 쇼핑 관련 소비자 피해가 증가했다.

5. 피해유형별로는 단순변심으로 인한 청약철회 거부가 가장 많았으며  SNS 운영중단 및 판매자와 연락 두절 , 배송지연 , 제품 불량 및 하자 등 순으로 피해 빈도가 높게 나타났다.

6. 피해 예방을 위해 판매업체 와 연락 가능한 전화번호, 사업자등록번호, 통신판매신고번호 등 있는지 확인해야 하며  소비자들의 꼼꼼한 주의가 필요하다.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