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족들 어서와!] 스마트폰 앱으로 내 정보 유출! - 스파이앱 예방법
[혼족들 어서와!] 스마트폰 앱으로 내 정보 유출! - 스파이앱 예방법
  • 홍원희
  • 승인 2018.09.20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파이앱(spyapp)이란?

사용자 모르게 통화내용, 문자메시지, 위치정보 등 개인정보를 실시간 수집하여 유출시킬 수 있고 음성녹음을 통한 도·감청, 데이터 삭제 및 접근 제한까지 가능한 기능의 앱 

예방법

다른 사람에게 가급적 자신의 스마트폰을 빌려주지 마시고, 스마트폰에 패턴이나 비밀번호 또는 지문을 이용해 꼭 암호를 설정한다.

스미싱 방법에 속아 악성스파이앱이 자동 설치될 수 있으니 스마트폰 ‘환경설정’에서 ‘알 수 없는 출처’의 파일은 설치되지 않게 해 둔다.

잘 아는 사람이 보낸 SMS, 카톡, 이메일이라도 URL(인터넷주소)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함부로 클릭하지 마세요. 만약 클릭했을 때 프로그램을 설치할 것인지 묻는 안내문이 나타날 경우에는 특히 주의한다.

아이폰을 사용하시더라도 ‘탈옥’을 하면 스파이앱 같은 비정상적인 파일이 될 수 있으니 ‘탈옥’을 이용해 아이폰의 구조를 않으며 백신프로그램을 최소 2개 이상 설치해 두고, 자주 업데이트하여 최신 상태로 유지한다.

그래도 불안하다면 12종의 스파이앱이 스마트폰에 설치되어 있는지 여부를 간편하게 검사할 수 있고, 검사 완료 후 발견된 스파이앱을 삭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폴-안티 스파이앱을 설치해 예방하자 (‘폴-안티스파이앱’은 iOS 정책상 ‘작동 불가’하여 미개발) 

 

(데일리팝=홍원희 디자이너)

(자료=경찰청 사이버안국,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