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여행] 저렴한 '렌터카 예약'을 위해 알아둬야 하는 6가지
[나홀로 여행] 저렴한 '렌터카 예약'을 위해 알아둬야 하는 6가지
  • 변은영
  • 승인 2018.10.05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외여행 시 효율적인 여행을 위해 렌터카 여행을 즐기는 여행자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많은 렌터카 업체, 기본 비용 외 추가로 드는 옵션 비용, 전문 용어까지 여행도 떠나기 전에 렌터카를 알아보다가 지치기 쉽다. 

이러한 이들을 위해 데일리팝이 렌터카 예약 시 저렴한 렌터카를 똑똑하게 예약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소개한다. 

 

 

1. 꼼꼼하게 봐야 할 보험 옵션

렌터카 사이트 또는 렌터카 업체를 방문해 보면 렌트비가 저렴해 보여도 여러 종의 옵션을 추가하다 보면 비용이 비싸지는 경우가 많다. 그 중 대표적인 옵션이 자기손해면책제도(CDW)이다.

자기손해면책금은 크게 본인부담금이 없는 풀커버((Super Collision Damage Waiver(SCDW))인지, 일정금액 본인 부담 후 나머지는 보험으로 처리하느냐의 여부에 따라 CDW(Collision Damage Waiver)의 금액도 차이가 생긴다. 

 

 

2. 현명하게 선택! 주유 옵션

렌터카를 예약 시, 선택해야 하는 옵션 중 하나인 주유 관련 옵션. 차를 렌트할 때 연료가 가득 찬 풀탱크인 상태로 렌트할 것인지, 직접 주유소에서 주유할 것인지를 선택하는 옵션으로 선택에 따라 반납 시, 기름을 채워서 반납해야 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이 옵션의 경우, 여행 국가의 기름이 저렴하거나, 여행기한에 따라 옵션의 선택 유무가 달라지니 잘 비교해보자. 또한, 'full to full' 옵션은 연료가 가득 찬 상태로 받아 반납 시에도 가득 채워서 반납해야 하는 조건으로, 연료를 가득 채우지 않고 차를 반납하면 리터당 요금이 부과될 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3. 렌터카 픽업/반납 위치에 따른 추가 요금

보편적으로, 공항에 도착해 여객터미널에서 렌터카를 빌리는 것보다 공항을 빠져나와서 빌리는 게 더 저렴하다. 또한, 대부분의 공항 밖 렌터카 영업소들은 공항과 영업소 간의 자체 셔틀버스 서비스를 제공해서 공항 밖 10분에서 15분 거리에 있는 영업소로 안내하기도 한다.

요금을 절약하고 싶다면, 차량을 반납할 때에도 차량을 이용하는 호텔에서 반납하느냐, 공항에서 반납하느냐, 또는 다른 지역의 해당 렌터카 업체에 반납하느냐에 따라 다른 추가 요금이 발생하니 렌터카 반납위치도 잘 선정해야 한다.

 

 

4. 운전자 지정은 최소한으로!

여행지에서 혼자만 운전하는 건 피곤한 일이니, 여러 명이 번갈아 가면서 운전하기를 계획한다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자! 보편적으로 운전사를 추가할 경우 비용이 발생하니 말이다. 

하지만, 나라에 따라, 또는 렌터카 업체마다 규정이 달라 무료로 추가가 가능한 경우(캘리포니아지역은 운전사 4인까지는 추가 비용 없이 무료)도 있으니 운전자를 추가할 생각이라면, 여러 업체를 비교해보고 결정하자.

 

 

5. 다양한 추가 옵션들

렌터카를 예약할 때, 혼란스러운 전문적인 용어로 여러 추가 옵션을 제시해서 계획했던 렌트비용보다 더 많이 나와 당황했던 적이 있지 않은가? 렌터카 계약 시 추가될 수 있는 옵션을 알려주니, 미리 살펴보고 필요에 따라 추가하자.

Young driver surcharge 25세 미만의 운전자에게 붙는 추가 요금 / 대여일수로 계산
One way surcharge 편도요금. 픽업지와 반납지가 다른 지역일 경우 붙는 추가 요금으로, 다른 공항, 도시 중심가도 이에 포함됨.
네비게이션(GPS) 대여 – 대여일수로 계산
카시트(Child seat, Booster seat) 대여 – 대여일수로 계산
캠핑카(camper van)의 차내 용품 대여 – 식기, 테이블, 의자, 침구류 등

 

 

6. 장거리 운행 시, 무제한 주행거리 제공 옵션

렌터카를 이용하여 장거리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무제한 주행거리(Unlimited Mileage)를 제공하는지의 유무가 매우 중요할 것이다. 만일 주행거리당 요금이 청구될 경우, 어마어마한 요금 폭탄을 맞을 수도 있으니 말이다. 

또한, 무제한 주행거리가 포함된 차량을 계약했다 해도 간혹, 주행거리당 요금청구에 체크를 해 놓고 사인을 요구하는 업체들도 있다고 하니 계약서에 서명하기 전 꼼꼼히 살펴보자.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도움말=스카이스캐너 www.skyscann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