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2019/20 CMF 트렌드 세미나' 개최…디자인 테마 'MOMENT' 선정
KCC, '2019/20 CMF 트렌드 세미나' 개최…디자인 테마 'MOMENT' 선정
  • 정단비
  • 승인 2018.10.18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CC

 

KCC가 지난 10월 17일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더 라빌에서 '2019/20 CMF 트렌드 세미나'를 개최했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이한 CMF 트렌드 세미나는 다양한 분야의 사회 현상들을 분석함으로써 색(Color)·재료(Material)·마감(Finishing) 등 디자인과 관련한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는 자리다.

이번 세미나에서 KCC가 선정한 2019/20 디자인 테마는 '변화해야 할 순간(The moment, time for change)'이다. 이는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이 갈수록 커져만 가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서는 더 이상 문제에 대한 고민에 그쳐서는 안 된다는 인식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테마를 중심으로 선정된 핵심 디자인 키워드(서브 테마)는 ▲정적인 치유(Static Therapy) ▲적극적 표현(Spout Spirits) ▲끝없는 연결(Eternal Connect) ▲윤리적 공존(Ethical Coexist)이다.

먼저 '정적인 치유'는 스스로를 돌아보며 화려하지는 않지만 일상 속에서 작은 행복을 찾고자 하는 이른바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트렌드다. 강렬한 것보다는 엷은 빛깔의 색감, 그리고 매끈하고 인위적인 재질보다는 심리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는 다소 거친듯한 자연적 소재가 돋보인다. '적극적 표현'은 자신의 생각과 신념을 적극적으로 표출하고 행동으로 실천함으로써 세상의 변화를 이끌어 내는 당찬 모습이다. 

또, '끝없는 연결'은 따뜻한 감성을 공유하며 사람들 간의 연결성에 주목한 키워드다. 자연의 흔적을 닮은 점토나 암석 문양, 재질 등이 돋보인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공존'은 인구 절벽 같이 사회 존립을 위협하는 변화에는 함께 사는 것, 즉 공존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KCC는 이처럼 빅테이터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분석하고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함으로써 다양한 사업 분야의 제품 디자인 개발진 및 연구진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더욱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객만족을 실현할 제품 개발을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

*이 기사는 기업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