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플에도 돈 많이 쓰는 우리나라...앱 다운로드 1위 '카카오톡'
게임을 편히 즐기기 위해 구매하는 아이템들! 한 번쯤 구매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자신과 관련된 일에는 지출을 아끼지 않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비행태는 '앱 구매'에서도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앱 지출 순위, 전 세계 중 3위다.
◇구글 플레이 역대 소비자 지출액 기준 최대 시장 순위
1위 일본 $251
2위 미국 $193
3위 한국 $112
4위 독일 $31
5위 대만 $27
1위 일본 $251
2위 미국 $193
3위 한국 $112
4위 독일 $31
5위 대만 $27
※단위: USD(억)
전 세계에서 어플에 가장 많은 소비를 하는 국가는 일본과 미국, 우리나라
인구 수에 비례할 정도로 많은 어플 다운로드를 하는 미국에 못지 않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다운로드 수는 적지만 큰 소비를 하는 경향을 보이고있다.
'어플에도 돈 아끼지 않는' 민족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어플에도 돈 아끼지 않는' 민족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렇다며 어떤 어플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했을까? 국내 역대 다운로드 수 1위는 '카카오톡' 이었다.
◇한국 역대 다운로드 수 기준 상위 앱
1위 카카오톡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스토리
4위 V3 모바일 2.0
5위 페이스북
1위 카카오톡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스토리
4위 V3 모바일 2.0
5위 페이스북
국민 앱으로 자리잡은 카카오톡 외에도 국내 소비자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최근 금융 앱 사용이 많아지면서 이를 이용하기 위한 'V3 모바일 2.0'도 순위권에 자리잡은 모습이다.
국내 소비자는 어떤 앱에 가장 지출을 많이 했을까?
◇한국 역대 소비자 지출액 기준 상위 앱
1위 카카오톡
2위 정오의 데이트
3위 아만다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4위 라인 플레이
5위 레진코믹스
6위 아자르
7위 앙톡
8위 BIGO LIVE
9위 당연시 (당신도 연애를 할 시간)
10 위 이음
1위 카카오톡
2위 정오의 데이트
3위 아만다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4위 라인 플레이
5위 레진코믹스
6위 아자르
7위 앙톡
8위 BIGO LIVE
9위 당연시 (당신도 연애를 할 시간)
10 위 이음
상위 10개의 앱 중 절반 이상을 데이팅 앱이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이 그만큼 감정적으로 외로움을 많이 느끼고 있는 상태인지 모른다.
실제 잘 나가는 데이팅 앱은 연 매출 1000억 원도 뚝딱해치울 정도로 매년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데이팅 앱의 성장은 무시무시했다. 국의 데이팅 앱 '틴더'는 전 세계 시장에서 소비자 지출액 2위를 차지하는 등 데이팅 앱 시장의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 주는 하나의 지표로 자리잡았다.
(자료=앱애니 보고서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구글플레이스토어)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저작권자 © 데일리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