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소개] 국내 앱, 다운로드 역대급 1위는?
[오늘의 소개] 국내 앱, 다운로드 역대급 1위는?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8.10.19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플에도 돈 많이 쓰는 우리나라...앱 다운로드 1위 '카카오톡'
게임을 편히 즐기기 위해 구매하는 아이템들! 한 번쯤 구매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자신과 관련된 일에는 지출을 아끼지 않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소비행태는 '앱 구매'에서도 나타났다.
 
우리나라의 앱 지출 순위, 전 세계 중 3위다.
◇구글 플레이 역대 소비자 지출액 기준 최대 시장 순위
1위 일본 $251
2위 미국 $193
3위 한국 $112
4위 독일 $31
5위 대만 $27
※단위: USD(억)
 
전 세계에서 어플에 가장 많은 소비를 하는 국가는 일본과 미국, 우리나라 
인구 수에 비례할 정도로 많은 어플 다운로드를 하는 미국에 못지 않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다운로드 수는 적지만 큰 소비를 하는 경향을 보이고있다.
'어플에도 돈 아끼지 않는' 민족임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그렇다며 어떤 어플을 가장 많이 다운로드했을까? 국내 역대 다운로드 수 1위는 '카카오톡' 이었다.
 
◇한국 역대 다운로드 수 기준 상위 앱
1위 카카오톡
2위 네이버
3위 카카오스토리
4위 V3 모바일 2.0
5위 페이스북
 
국민 앱으로 자리잡은 카카오톡 외에도 국내 소비자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앱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최근 금융 앱 사용이 많아지면서 이를 이용하기 위한 'V3 모바일 2.0'도 순위권에 자리잡은 모습이다.
 
국내 소비자는 어떤 앱에 가장 지출을 많이 했을까?
 
◇한국 역대 소비자 지출액 기준 상위 앱
1위 카카오톡
2위 정오의 데이트
3위 아만다 (아무나 만나지 않는다)
4위 라인 플레이
5위 레진코믹스
6위 아자르
7위 앙톡
8위 BIGO LIVE
9위 당연시 (당신도 연애를 할 시간)
10 위 이음
 
상위 10개의 앱 중 절반 이상을 데이팅 앱이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국내 소비자들이 그만큼 감정적으로 외로움을 많이 느끼고 있는 상태인지 모른다.
실제 잘 나가는 데이팅 앱은 연 매출 1000억 원도 뚝딱해치울 정도로 매년 큰 성장을 이루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도 데이팅 앱의 성장은 무시무시했다. 국의 데이팅 앱 '틴더'는 전 세계 시장에서 소비자 지출액 2위를 차지하는 등 데이팅 앱 시장의 무서운 성장세를 보여 주는 하나의 지표로 자리잡았다.
 
(자료=앱애니 보고서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구글플레이스토어)
 
(데일리팝=이지원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