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부동산 거래 블록체인 적용·요기요 1만원 이하 수수료 폐지·KT AI 로봇청소기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부동산 거래 블록체인 적용·요기요 1만원 이하 수수료 폐지·KT AI 로봇청소기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8.11.01 1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이증명서 없이 편리하게…블록체인 기술이 부동산 거래도 바꾼다

앞으로 부동산 거래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어 종이 증명서 없이 편리하고 경제적인 부동산 거래, 위·변조 없는 안전한 부동산 거래가 이뤄질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블록체인 기반의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 시범사업을 위한 시스템을 오는 12월까지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부동산 매매·대출을 하는 경우 등기소나·국세청·은행 등에 종이로 된 부동산 증명서를 제출해왔다. 이 과정에서 종이로 된 증명서는 위·변조에 쉽게 노출되어 각종 부동산 범죄에 악용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해왔다. 

새롭게 구축한 부동산종합공부시스템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종이증명서가 아닌 데이터 형식의 부동산정보를 관련기관으로 제공할 수 있어 실시간으로 부동산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됐다. 


요기요, 1만원 이하 주문 수수료 전면 폐지

알지피코리아는 요기요의 1만원 이하 주문 건에 대한 수수료를 전면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11월 1일 밝혔다. 이번 수수료 폐지는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을 최소화해주기 위한 요기요 상생 정책의 일환이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특히 최근 가장 성장하고 있는 1인가구 증가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1만원 이하 주문 건에 대한 수수료 정책 변화를 가장 먼저 시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소상공인들의 수수료 부담을 일부 줄여주고 1인분 주문 확대 효과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주문 메뉴와 배달요금 등을 합산해 1만원이 넘지 않는 주문 건에 대해서는 아예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변경된 수수료 정책은 요기요에 입점한 모든 음식점의 오는 11월 15일 주문부터 자동 적용된다. 


KT, AI 로봇청소기 '아이클레보 기가지니 에디션' 출시

KT는 로봇 전문기업 유진로봇과 제휴해 기가지니로 제어할 수 있는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아이클레보 기가지니 에디션'을 단독 출시한다고 11월 1일 밝혔다.

인공지능 로봇청소기 아이클레보 기가지니 에디션은 유진로봇의 로봇청소기 아이클레보에 KT의 '기가지니'의 음성명령 인터페이스가 추가된 상품으로 기가지니를 통해 음성으로 로봇청소기를 제어할 수 있다.

아이클레보 기가지니 에디션은 경쟁 제품군 중 가장 많은 8가지 음성 명령어를 제공하고 초강력 파워 흡입(BLDC 모터와 20cm의 넓은 흡입구)·딥코너 클리닝(듀얼 사이드 브러쉬로 벽면 밀착 청소)·예약 및 나만의 청소모드 설정·실시간 지도 그리기 및 청소 위치 확인 등 가정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탑재했다. 


은평구, 명예 사회복지공무원 모집 

은평구는 복지위기가구 발굴을 위한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을 모집한다. 

빈곤 위기·돌봄 위기·주거 취약가구 등 신(新) 사회적 위험 증가에 선제적·효율적으로 대응하고자 구성되는 '명예 사회복지공무원'은 지역사회 복지발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무보수·명예직의 지역주민을 일컫는 말로 오는 11월말까지 16개 동주민센터에서 모집, 신청자에 대한 적격여부 등 확인 절차를 거친 후 동별 100여 명을 위촉한다. 

이들은 현재 복지지원 수혜 중일지라도 충분한 보호를 받지 못하고 있는 가구를 집중 발굴할 뿐 아니라 1인 가구·주거 취약가구·한부모가구 등 복지 위기가 예상되는 가구에 대해서는 초기 위험감지·복지 욕구 파악· 제도 안내 등을 실시한다.


집닥, 인테리어 중개 서비스 전국망 확대로 업계 기록 갱신

인테리어 비교견적 중개 서비스 전문기업 '간편안심 인테리어' 집닥은 서울·수도권과 영·호남에 이어 대전 영업소의 추가 설립을 결정했다고 11월 1일 밝혔다.

이로써 집닥은 국내 인테리어 서비스 문화 선도라는 기록에 연이어 업계 최초로 인테리어 중개 서비스 지역의 전국망 확대를 실현하게 됐다.

집닥은 전국 권역별 활성화 사업을 통해 온라인 인테리어 중개의 잠재 지역 수요를 잡아 보다 간편하고 안전한 집닥만의 서비스를 지역 고객에게 선보이고,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노후 공공건축물 리뉴얼 사업 등 정부의 국책사업에 민간 기업 차원의 협력이 가능한 수준으로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