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우리은행 '우리 여행적금'·페트병 이천쌀·서울시 펫택시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우리은행 '우리 여행적금'·페트병 이천쌀·서울시 펫택시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8.11.16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우리 여행적금' 출시 

우리은행은 최고 연 6.0% 금리를 제공하고, 여행고객을 위한 맞춤서비스를 제공하는 '우리 여행적금'을 출시했다고 11월 16일 밝혔다.

'우리 여행적금'은 정기적금으로 가입기간은 6개월 또는 1년이며, 월납입 한도는 최대 50만원이다. 금리는 가입기간 1년 기준으로 기본금리 연 1.8%에 우대금리 최대 연 4.2% 포인트를 더해 최고 연 6.0%다. 

우대금리는 우리은행 첫거래 고객, 우리은행 계좌로 급여(또는 연금) 수령이나 공과금 자동이체 등의 조건 충족시 최대 연 0.7% 포인트, 우리신용카드 이용액과 공과금 카드납부 등의 조건 충족시 최대 연 3.5% 포인트가 제공된다.


4050도…김치 '담그기 보다 사먹기'

1인 가구나 소규모 가족이 늘어나면서 김장을 하는 세대인 40대 이상 연령층도 김치를 담그기보다 사 먹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가 11월 15일 자사 포장김치 구매 고객군을 대상으로 연령대를 조사한 결과, 50대 이상의 포장김치 구매 비중이 2016년 40.0%에서 올해(1~10월)는 44.4%로 늘었다. 실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직접 김장을 하는 가구 비중은 지난해 65.3%에서 올해는 64.9%로 감소했다. 

포장김치를 가장 많이 구매하는 연령층은 40대로, 31.8%를 기록했다. 이 때문에 이마트 포장김치 매출 증가율도 상승해 올 들어 11월 11일 현재 18.7%(전년 대비)로, 이미 지난해 전체 증가율(8.0%)을 크게 웃돌았다. 


대월농협, 1인가구 맞춤 '페트병 이천쌀' 선봬

경기 이천 대월농협이 다양한 쌀 소포장으로 '임금님표 이천쌀' 판매확대에 나섰다.

대월농협은 최근 농협안성농식품물류센터와 협업으로 '페트병 이천쌀'을 선보였다. 950g 페트병에 쌀을 담은 상품으로 1인가구 증가에 발맞춘 제품이다. 1·2인가구가 구입해 사용하기 편리하게 경량화하고 냉장고에 보관하기 쉽게 만들었다.

농협은 페트병 쌀이 편의점에서도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월농협이 원료곡 공급과 판매를 책임지고 농협안성물류센터가 포장을 맡는다. NH농협은행 서울영업본부는 페트병 이천쌀 5400개를 서울시 내 영업점 60곳의 고객 사은품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북구 덕천3동, 이웃과 함께하는 고독사 예방 나눔 한마당

북구 덕천3동 행정복지센터는 지역사회보장협의체위원과 주민이 함께 하는 고독사 예방 나눔 한마당 '행님아! 동생아! 사랑한데이!'를 지난 11월 12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덕천3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주최하고 덕천종합사회복지관·덕천2주공관리소·교육지원과(평생학습)·북구 보건소 등 여러 기관이 참여해 이웃사촌과 즉석 사진 찍기·고독사 인식 개선 설문조사·텃밭 작물(고구마) 맛보기·비누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이번 행사는 1인 가구가 많은 덕천주공아파트 인근 주차장에서에서 개최해 많은 주민들의 관심을 끌었으며 이웃과 같이 사진 찍기, 인식조사 설문 등 스템프 투어를 통해 사랑의 비타민 과일청을 증정하고, 서로의 안부 확인을 통해 이웃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켰다. 


서울시, 펫택시 등 새로운 택시 서비스 도입 추진

11월 16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택시운송가맹사업 제도를 이용한 펫택시·노인복지 택시·여성 전용 예약제 택시·심부름 택시 등 새로운 택시 서비스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택시운송가맹사업은 사업자가 운송가맹점에 가입한 법인·개인택시를 통해 택시요금을 추가로 받으면서 펫택시 같은 부가서비스를 할 수 있는 제도다. 법인·개인택시 면허를 기준으로 4000대 이상이 모이면 이들이 가맹점에 가입해 영업하는 방식의 서비스다. 

요금의 경우 고급택시처럼 신고제로 하되 지나치게 높은 가격은 받지 못하도록 서울시에서 제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