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로 보는 뉴스] 가족 구성원별 '식료품 소비'..1인가구, 온라인 강세
[수치로 보는 뉴스] 가족 구성원별 '식료품 소비'..1인가구, 온라인 강세
  • 이지원, 이지연
  • 승인 2018.11.19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 가족이 많아질수록 식료품 구매도 ↑
월평균 식료품 구매 횟수
1인가구 여성 8.7회
1인가구 남성 8.5회
2인가구 9.0회
3인가구 10.6회
4인 이상 가구 11.8회
 
1인가구의 한 달 평균 식료품 구매 횟수: 8~9회
하지만 4인 이상 가구는? 11~12회
 
→가구 구성원이 많아질수록 월평균 장보기 빈도 또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2. 대형 마트 선호하는 소비자들, 하지만 1인가구는?
 
전 가구 층은 '동네마트'를 주로 이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3인가구의 경우 대형마트 이용률이 전년 대비 3% 이상 증가하며 주 이용 채널의 변화를 예상해 볼 수 있었다.
 
3. 가족구성원과 성별에 관계 없이
대부분 소비자들의 주요 식료품 구매 채널?
여전히 동네마트와 대형마트 중심
하지만 최근 1인가구에게 조금 다른 움직임이 포착됐다!
 
4. 1인가구 여성, 온라인 마켓 이용률 증가
1인가구 여성 식료품 주 구매 채널
동네마트 42.2%
대형마트 25.0%
온/모바일 18.2%
편의점 14.1%
재래시장 0.5% 
1인가구 여성 채널별 1회 평균 구매 금액 
동네마트 2만 5200원
대형마트 5만 700원
온/모바일 3만 7900원
재래시장 2만 5000원
1인가구 여성의 경우에는 타 가구보다 온라인/모바일 마켓 이용률이 가장 多
전년 대비 온/모바일 마켓 이용률 또한 증가
온라인 마켓에서의 구매 금액 또한 대형마트 다음으로 높았다.
 
5. 1인가구 남성, 온라인에서도 대형마트 만큼 구매해요
 
1인가구 남성의 경우에는 온/모바일보다 편의점에서의 식료품 구매 비율이 多
하지만 온/모바일에서 대형마트 만큼의 구매 금액을 충족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자료=오픈서베이 자료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데일리팝=이지원 기자/이지연 디자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