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갱탈출] 'TV 홈쇼핑' 편리해서 좋지만 어딜트나 똑같은 물건들 '문제'
[호갱탈출] 'TV 홈쇼핑' 편리해서 좋지만 어딜트나 똑같은 물건들 '문제'
  • 이예리, 이지연
  • 승인 2018.11.27 13:3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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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식품과 의류 등 생활용품부터 여행상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집에서 구매할 수 있는 '홈쇼핑'
많은 소비자가 홈쇼핑을 사용하는 만큼 불만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2. 소비자 만족도 평가 방법: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3개 부문으로 나누어 평가

조사 대상 홈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오쇼핑, GS SHOP, NS 홈쇼핑
편리한 모습 뒤 숨겨진 문제점!
데일리팝과 함께 알아보자.

※조사 대상: 최근 6개월 이내에 조사대상 업체 서비스를 5회 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는 1000명
 
3. 서비스는? "대체적으로 만족해요!"
서비스 품질 만족도: 방송화면 구성, 고객응대, 직원전문성 등 서비스 전달과정에 대한 만족도
 
서비스 호감도: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두 평가 항목 모두 CJ 오쇼핑이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1위에 자리했다.
 
4. 상품은 대체적으로 만족... 하지만 불만은 존재

서비스 상품 만족도: 주문 편리성, 가격 및 정보 적절성, 상품 정확성, 프로그램 차별성

대체적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대한 평은 평이했다.
하지만 주문의 편리성과 프로그램의 차별성에 대해서는 홈쇼핑별로 점수 차가 많이 나는 편이었다.
 
5. 소비자들의 불만?
"다 똑같은 제품!"

주문 편리성 평균 점수: 3.71점
상품 정확성 평균 점수: 3.49점
프로그램 차별성 평균 점수: 3.45점
 
특히 상품의 정확성과 프로그램 차별성의 경우 그 점수가 타 요인에 비해 많이 낮았다.
이를 봤을 때 소비자들이 어떤 점에 불만을 느끼는지도 알 수 있었다.

"제가 산 제품은 이게 아닌데... 오배송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에요!"
"제품 유행이 시작되면 어디서나 똑같은 제품을 팔아서 불만이에요"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자료=한국소비자원, 사진=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