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품과 의류 등 생활용품부터 여행상품까지
다양한 상품을 집에서 구매할 수 있는 '홈쇼핑'
다양한 상품을 집에서 구매할 수 있는 '홈쇼핑'
많은 소비자가 홈쇼핑을 사용하는 만큼 불만도 함께 늘어나고 있다.
2. 소비자 만족도 평가 방법: ▲서비스 품질 ▲서비스 상품 ▲서비스 호감도 3개 부문으로 나누어 평가
조사 대상 홈쇼핑: 롯데홈쇼핑, 현대홈쇼핑, CJ오쇼핑, GS SHOP, NS 홈쇼핑
편리한 모습 뒤 숨겨진 문제점!
데일리팝과 함께 알아보자.
데일리팝과 함께 알아보자.
※조사 대상: 최근 6개월 이내에 조사대상 업체 서비스를 5회 이상 이용한 경험이 있는 1000명
3. 서비스는? "대체적으로 만족해요!"
서비스 품질 만족도: 방송화면 구성, 고객응대, 직원전문성 등 서비스 전달과정에 대한 만족도
서비스 호감도: 소비자가 서비스를 체험하면서 느낀 주관적 감정
품질과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대체적으로 높은 편이었다.
두 평가 항목 모두 CJ 오쇼핑이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1위에 자리했다.
두 평가 항목 모두 CJ 오쇼핑이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1위에 자리했다.
4. 상품은 대체적으로 만족... 하지만 불만은 존재
서비스 상품 만족도: 주문 편리성, 가격 및 정보 적절성, 상품 정확성, 프로그램 차별성
대체적으로 소비자들의 만족도에 대한 평은 평이했다.
하지만 주문의 편리성과 프로그램의 차별성에 대해서는 홈쇼핑별로 점수 차가 많이 나는 편이었다.
5. 소비자들의 불만?
"다 똑같은 제품!"
"다 똑같은 제품!"
주문 편리성 평균 점수: 3.71점
상품 정확성 평균 점수: 3.49점
프로그램 차별성 평균 점수: 3.45점
특히 상품의 정확성과 프로그램 차별성의 경우 그 점수가 타 요인에 비해 많이 낮았다.
이를 봤을 때 소비자들이 어떤 점에 불만을 느끼는지도 알 수 있었다.
"제가 산 제품은 이게 아닌데... 오배송된 적이 한두 번이 아니에요!"
"제품 유행이 시작되면 어디서나 똑같은 제품을 팔아서 불만이에요"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자료=한국소비자원,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 © 데일리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