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줌인] 일본 경제에서도 불기 시작한 '캐시리스'의 바람
[뉴스줌인] 일본 경제에서도 불기 시작한 '캐시리스'의 바람
  • 이예리, 이지연
  • 승인 2018.12.03 1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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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중 카드나 모바일 결제 등 비현금 결제비율이 가장 낮은 국가 '일본'
한국이 현금을 거의 쓰지 않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
 
◇일본, 캐시리스 결제 비율 낮은 이유?

일본의 명목 GDP대비 현금 유통액 비중: 약 20%
한국의 명목 GDP대비 현금 유통액 비중: 약 6%
 
◇WHY?
일본에서는 신용카드를 받지 않는 가게 多
이뿐만이 아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하려면 부가세 8% 더 내셔야 돼요"
높아지는 가격 부담에 일본에서는 현금으로 결제하는 경우가 대부분
 
◇일본, 이제는 '캐시리스' 바람 불 것
일본 정부 曰 "이제는 일본에서도 현금 없는 사회(캐시리스)로 진출할 것"

소비자의 간편성, 사업체의 비용 절감, 공공 측면에서의 탈세 및 자금세탁 방지 등을 위해
2020년 도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라도 캐시리스 확산이 절실한 상황
 
◇라인, 오프라인 프로모션 본격화
라인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라인페이'를 발표
라인페이 사용 상점에게는?
기존 비현금 결제의 부담 요인이었던 '초기 구축 비용', '거래 수수료'

"무료로 가능하게 해 드릴게요!"
라인페이 사용 고객에게는?
"결제금액의 3%, 최대 5%까지 포인트로 적립해 드려요!"
 
◇국내 캐시리스 사례
- 삼성의 '삼성페이'
대부분의 소비자가 몸의 일부처럼 지니고 다니는 스마트폰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을 신용카드처럼 사용 가능한 '삼성페이' 기능을 탑재

- 스타벅스의 '현금 없는 매장'
국내 소비자들의 캐시리스 열풍에 스타벅스는 전세계 중 최초로 우리나라에 '현금 없는 매장'을 출시!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자료=미래에셋대우 보고서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라인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