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중 카드나 모바일 결제 등 비현금 결제비율이 가장 낮은 국가 '일본'
한국이 현금을 거의 쓰지 않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
◇일본, 캐시리스 결제 비율 낮은 이유?
일본의 명목 GDP대비 현금 유통액 비중: 약 20%
한국의 명목 GDP대비 현금 유통액 비중: 약 6%
◇WHY?
일본에서는 신용카드를 받지 않는 가게 多
일본에서는 신용카드를 받지 않는 가게 多
이뿐만이 아니다!
"신용카드로 결제하려면 부가세 8% 더 내셔야 돼요"
높아지는 가격 부담에 일본에서는 현금으로 결제하는 경우가 대부분
"신용카드로 결제하려면 부가세 8% 더 내셔야 돼요"
높아지는 가격 부담에 일본에서는 현금으로 결제하는 경우가 대부분
◇일본, 이제는 '캐시리스' 바람 불 것
일본 정부 曰 "이제는 일본에서도 현금 없는 사회(캐시리스)로 진출할 것"
소비자의 간편성, 사업체의 비용 절감, 공공 측면에서의 탈세 및 자금세탁 방지 등을 위해
소비자의 간편성, 사업체의 비용 절감, 공공 측면에서의 탈세 및 자금세탁 방지 등을 위해
2020년 도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라도 캐시리스 확산이 절실한 상황
◇라인, 오프라인 프로모션 본격화
라인은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 '라인페이'를 발표
라인페이 사용 상점에게는?
기존 비현금 결제의 부담 요인이었던 '초기 구축 비용', '거래 수수료'
↓
"무료로 가능하게 해 드릴게요!"
기존 비현금 결제의 부담 요인이었던 '초기 구축 비용', '거래 수수료'
↓
"무료로 가능하게 해 드릴게요!"
라인페이 사용 고객에게는?
"결제금액의 3%, 최대 5%까지 포인트로 적립해 드려요!"
"결제금액의 3%, 최대 5%까지 포인트로 적립해 드려요!"
◇국내 캐시리스 사례
- 삼성의 '삼성페이'
대부분의 소비자가 몸의 일부처럼 지니고 다니는 스마트폰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을 신용카드처럼 사용 가능한 '삼성페이' 기능을 탑재
대부분의 소비자가 몸의 일부처럼 지니고 다니는 스마트폰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을 신용카드처럼 사용 가능한 '삼성페이' 기능을 탑재
- 스타벅스의 '현금 없는 매장'
국내 소비자들의 캐시리스 열풍에 스타벅스는 전세계 중 최초로 우리나라에 '현금 없는 매장'을 출시!
(데일리팝=이예리 기자, 이지연 디자이너)
(자료=미래에셋대우 보고서를 바탕으로 재구성, 사진=게티이미지뱅크, 라인페이)
저작권자 © 데일리팝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