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산재보험 적용 확대·홈쇼핑 3040세대 공략 성공·햇반컵반 남친세트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산재보험 적용 확대·홈쇼핑 3040세대 공략 성공·햇반컵반 남친세트 外
  • 변은영
  • 승인 2018.12.05 1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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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티이미지뱅크

 

1. 푸드트럭 운영 사업자도 '산재보험' 혜택받는다

내년 1월부터는 혼자 푸드트럭을 운영하는 사업자도 산재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화물운송업이나 퀵서비스업 같은 위험한 1인 자영업자에게만 가입 기회가 열려 있던 산재보험이 대폭 확대된다.

12월 4일 고용노동부는 산재보험 가입 자격을 음식점업·소매업·도매 및 상품 중개업자 등으로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산업재해보상보험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이 이날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시행령 개정으로 서비스업 1인 자영업자 약 65만여명에게 산재보험 가입자격이 주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2. 홈쇼핑 모바일 생방, 3040세대 사로잡아

홈쇼핑업계가 모바일 생방송을 적극 활용하면서 그간 40대 후반 이상 고객 중심에서 2030세대로 고객층이 젊어지고 있다. 

12월 2일 홈쇼핑업계에 따르면, 실제 모바일 생방송에서는 전체 고객 60~70%가 3040세대로, 40대 이상 비중이 80%에 육박하는 방송과는 대상층이 다르다. CJ ENM 오쇼핑부문의 경우 전체 고객 연령대는 40대 이상이 78%로 가장 많지만, 모바일 생방송은 3040 세대가 74%다. 

CJ ENM 오쇼핑부문이 지난해부터 방송하는 '쇼크라이브'는 최근 CJ ENM E&M부문의 1인 창작자 지원사업 '다이아 티비'와 협업하면서 젊은 고객 유입과 판매 모두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해 11월 모바일 전용 생방송 프로그램 '모바일 쇼핑, GO'(이하 MSG)를 론칭한 롯데홈쇼핑도 이용고객 중 30~40대 비중이 64%로 가장 높았고, 50~60대(30%), 10~20대(6%)가 뒤를 이었다. 

 

 

3. 이용선 농경연 박사,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서 '2019 식품산업 전망'  발표

이용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박사는 지난달 11월 29일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19 식품외식산업 전망대회'에서 고령인구와 1인가구의 급격한 증가로 고령친화식품과 간편식에 대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며 전체 가구 중 1인가구 비중은 2019년에 30%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2010년부터 2017년까지 가정간편식 시장은 연평균 17.3%의 성장률로 성큼성큼 커졌다. 품목별로 보면 가공밥, 스프 등 즉석조리식품이 20.9%의 성장률로 가장 시장확대폭이 컸으며 다음이 샐러드, 간편과일 등 신선편의(20.9%), 도시락, 김밥 등 즉석섭취식품(14.8%) 순이었다.

이용선 박사는 가정간편식 시장 성장기를 크게 4단계로 분류했다. 지금은 2015년부터 '4세대 성장기'에 들어와 있으며,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시장에 진출해 유명셰프 맛집과 콜라보를 이루는 '프리미엄 일상식'의 특징을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4. CJ제일제당, 한정판 패키지 '햇반컵반 남친세트' 출시

CJ제일제당은 '햇반컵반' 모델 박보검의 새 드라마 '남자친구' 방영에 맞춰 '햇반컵반 남친세트'를 12월 5일 선보였다.

햇반컵반 남친세트는 한정판 패키지에 최근 가장 인기 있는 '햇반컵반 스팸마요덮밥' 4개가 들어있는 제품이다. 패키지에는 햇반컵반을 즐기며 드라마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상자 윗부분에 박보검의 이미지가 담긴 휴대폰 거치대를 만들어 놓았다.

CJ제일제당은 햇반컵반 남친세트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소비자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CJ제일제당 홈페이지에서는 12월 6일까지 햇반컵반 모델인 박보검을 응원하는 메시지를 남기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당첨자 20명을 선정해 햇반컵반 남친세트 20개를 증정할 예정이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