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위비온플러스·모바일 식품 구매 증가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우리카드 카드의정석 위비온플러스·모바일 식품 구매 증가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8.12.10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 카풀 12월 17일 정식서비스 시작

카카오가 출퇴근 시간 위주로 차량을 공유하는 카풀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정식 서비스는 12월 17일 개시된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지난 12월 7일부터 '카카오 T 카풀' 베타테스트를 시작했다.  

카카오 T 카풀은 카카오 T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카카오 T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하고, 카카오T 를 실행해 첫 화면 세번째에 있는 '카풀' 탭을 선택하면 베타테스트 대상 이용자에게만 목적지 입력 화면이 나타난다. 목적지를 입력한 후 호출하기를 누르면 카풀 크루(운전자)에게 호출 정보가 전달되며, 크루 회원이 수락하면 연결이 완료된다.  

요금은 기존 택시 요금의 70~80% 수준이다. 기본료는 2km 3000원이며 이동 시간과 거리에 따라 요금이 책정된다. 운행 시간 제한은 없으나 카풀 운행 횟수는 하루 2회로 제한했다. 


올가홀푸드, 유정란으로 만든 '반숙 통통란' 출시 

풀무원 계열의 'LOHAS Fresh Market' 올가홀푸드가 자유방목 동물복지 유정란으로 만들어 안전성에 간편함까지 갖춘 '올가 반숙 통통란'을 출시했다고 12월 9일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올가 반숙 통통란'은 동물복지 인증을 받은 산란계 농장에서 자유방목으로 자란 닭이 낳은 유정란만을 사용했다. 특히 이번 신제품은 1인가구 증가와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에 발맞춰 출시된 2구 제품이다. 바쁜 직장인의 아침 대용식이나 아이들의 영양 간식으로 먹기 좋다.

또한 올가 반숙 통통란은 유정란을 선별한 후 2차에 걸친 삶기 과정과 염지, 숙성을 거쳐 만들었다. 간이 노른자 안쪽까지 골고루 배어 있어 소금이 따로 필요하지 않다. 


식품 구매 대형마트 이용 '줄고' 모바일 '늘고'

올해 소비자가 식품을 주로 구매하는 곳은 '대형마트'이지만 이전보다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농경연, KREI)이 12월 6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한 '2018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에서 이계임 박사 연구팀은 올해 우리나라 가구의 식품소비와 외식행태, 식생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우리나라 가구에서 식품을 주로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마트(대형할인점)'가 35.6%로 비중이 가장 높았다. 다만 대형마트 이용 비중은 지난해 37.3%에서 다소 줄었다. 대형 유통업체의 브랜드 중소형 슈퍼마켓 이용 비중은 2016년 8.9%에서 올해 16.5%로 두 배 가까이 늘어났다. 특히 3인가구 이상은 대형마트 이용이 두드러진 반면에 1인가구는 중소형 슈퍼체인 이용을 선호했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식품을 구입하는 추세는 더욱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36.8%의 가구가 온라인으로 식품을 구입한다고 응답했는데, 2016년 29.1%, 지난해 30.2% 등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들 중 67.6%는 모바일을 주로 이용했다. 


우리카드, 워라밸 트렌드에 발맞춰 '카드의정석 위비온플러스'를 출시

우리카드는 온라인 발급 전용 상품 '카드의정석 위비온플러스' 카드를 출시했다고 12월 6일 밝혔다. 

'카드의정석 위비온플러스' 카드는 국내 모든 가맹점에서 5%, 해외 결제금액의 3%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해외 결제 시 고객이 부담해야 했던 해외이용 수수료 및 건당 3달러의 ATM 현금인출 수수료도 면제해 준다. 

워라밸 문화의 확산에 따라 기존 '위비온카드'에 워라밸 업종 대상 특별 할인 혜택을 추가로 탑재했다. 퇴근 후 여가를 즐기는 고객들의 생활패턴에 맞춰 헬스(필라테스)·볼링장·당구장 등의 스포츠 업종·피부미용실· 사우나 등의 바디케어 업종·서점 업종 등에서 7%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GS칼텍스·SK에너지, 주유소 기반 스마트 보관함 서비스 '큐부' 런칭

GS칼텍스와 SK에너지가 12월 10일, 주유소 기반 스마트 보관함 서비스 '큐부(QBoo)'를 공동 런칭한다.

큐부는 '큐브(스마트 보관함)야 부탁해'의 줄임말로, 고객이 주유소 내에 설치된 스마트 보관함을 활용해 택배 보관·중고물품 거래·세탁·물품 보관 등의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신규 비즈니스다. 스마트 보관함 서비스는 기존 대면 거래 시 당사자 간에 시간과 장소를 맞춰야 하는 가장 큰 불편함을 획기적으로 없애, 고객 관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 준다.

큐부를 이용하는 고객은 무인 택배 보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중고물품 거래 시 상대방과 직접 만나지 않고 거래를 할 수 있다. 또한 세탁소가 문을 열지 않은 시간에도 세탁물을 맡기고, 개인 물품을 장기간 안전하게 보관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