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하림·대림 총수일가 '검찰고발' 검토...'일감 몰아주기'
공정위, 하림·대림 총수일가 '검찰고발' 검토...'일감 몰아주기'
  • 임은주
  • 승인 2018.12.10 15: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홍국 하림 회장(왼쪽),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사진=뉴시스)
김홍국 하림 회장(왼쪽),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사진=뉴시스)

공정거래위원회가 총수일가의 사익편취 혐의로 하림그룹 김홍국(61) 회장, 대림그룹 이해욱(50) 부회장을 검찰에 고발하는 안을 전원회의에 상정해 논의한다.

공정위가 기업 총수일가를 향한 고발카드를 들고 재벌 개혁의 고삐를 죄고 있다. 금호아시아나그룹 박삼구(73) 회장과 태광그룹 이호진(56) 회장에 이어, 화살이 하림과 대림그룹을 향했다.

12월 10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사무처는 최근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김홍국 회장과 이해욱 부회장을 검찰에 고발해야 한다는 내용이 담긴 심사보고서를 하림과 대림그룹에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하림 김홍국 회장은 6년 전 아들 김준영(26)씨에게 비상장 계열사 '올품'지분을 물려주는 과정에서 부당지원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김 회장은 2012년 올품 지분 100%를 아들 준영씨에게 물려주는 경영권 승계 작업을 하는 과정에서 일감 몰아주기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대림그룹은 총수일가 지분이 50% 이상인 대림코퍼레이션과 에이플러스디, 켐텍 등에 계열사들이 일감을 몰아주며 부당 지원한 혐의를 받는다.

대림그룹은 지난해 9월 이같은 혐의로 공정위의 현장조사를 받자 지난 1월 총수 일가가 보유한 에이플러스디 지분 100%를 정리해 순환출자를 해소하는 등의 경영쇄신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그럼에도 공정위가 이해욱 부회장까지 고발 대상에 올린 것은 두 사람 모두가 사익편취 행위에 관여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사진=뉴시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사진=뉴시스)

공정위는 심사보고서를 두 회사에 발송해 소명이 담긴 의견서를 받는다. 이후 공정위는 이르면 내년 초 전원회의에서 고발여부와 과징금 규모 등을 결정할 계획이다.

공정위는 이미 심사보고서를 발송한 4개 회사 이외에도 삼성·SK·한진·한화·아모레퍼시픽·미래에셋 등 총 6개 대기업집단의 사익편취 혐의를 조사 중이다.  

한편 공정위의 총수 일가 사익편취 조사는 통상 2년 이상 걸린다. 공정위는 지난해 6월 김상조 위원장 취임 이후 하림을 시작으로 대림, 미래에셋, 금호아시아나, 한진, 한화, 아모레퍼시픽, 에스피씨(SPC), 삼성, SK 등 그룹의 부당지원 및 사익편취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현재 10개 그룹의 사익편취 조사를 진행 중이며 내년에는 제재가 본격화할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데일리팝=임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