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을 위한 Tip] SNS 활용 체험단 마케팅 선두 '공팔리터'의 조언
[1인기업을 위한 Tip] SNS 활용 체험단 마케팅 선두 '공팔리터'의 조언
  • 아이보스 신용성
  • 승인 2018.12.11 1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팔리터는 체험단 마케팅을 활용하는 데 있어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등 주로 SNS 채널을 활용하고 있다.

공팔리터 최창우 대표는 "미디어 환경이 SNS 중심으로 바뀌었다"며 "블로그를 통한 리뷰는 주로 구매 결정을 '어시스트'하는 역할이라고 하면 SNS를 통한 리뷰는 브랜드를 '발견'하고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역할까지 하고 있다는 점이 매력적"이라고 전했다.

요즘 소비자들은 '광고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를 잘 믿지 않는 대신 다른 소비자의 체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콘텐츠에 대해 관심이 많다는 것이다.

공팔리터 상품 소개 화면
공팔리터 상품 소개 화면

Q. 인플루언서가 중심인 체험단 중개 서비스인가?

인플루언서가 포함되어 있기는 합니다만 중심은 인플루언서가 아닌 일반 소비자들입니다. 인플루언서의 트렌드나 브랜드 이미지는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효율적인 측면에서는(가격 대비 노출) 언제까지고 인플루언서가 그 영향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가장 원하는 콘텐츠는 누가 경험했냐보다는 솔직한 리뷰 콘텐츠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이 구조적으로 솔직한 리뷰를 남길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습니다.

Q. 국내 서비스 이외 글로벌도 가능한가?

국내 기업이 해외로 진출할 때에도 리뷰 마케팅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해 글로벌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도 코트라(KOTRA), 아마존, 서울산업진흥원(SBA) 등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Q. 체험 마케팅 비용이 만만치 않다. 체험단을 진행하고자 할 때 '무료'로도 가능하다고 하던데?

대부분의 체험 마케팅 회사는 사람이 관리해서 체험 마케팅이 비싸거나 제한적입니다. 공팔리터는 체험 마케팅 프로세스를 자동화해 인플루언서 체험단(타겟팅), 동영상 체험단을 원하는 판매자에게는 일부 유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많은 소상공인 등의 판매자들은 무료로 체험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Q. 체험 마케팅을 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체험단을 가장 많이 해본 회사로서 느끼는 가장 실패가 적은 체험마케팅 노하우는 3가지입니다.

첫째, 상품과 서비스에 맞는 채널을 찾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노출이나 유도에 적합한 SNS고 인스타그램은 발견, 트렌드에 적합한 채널입니다.

둘째, 상품과 서비스에 맞는 리뷰어를 찾는 것입니다. 나이, 성별, 관심사 기준으로 리뷰어 또는 인플루언서마다 충성도와 전환율이 상당히 차이가 있습니다. 그밖에도 SNS 인플루언서들은 가짜 팔로워들을 사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셋째, 발견은 브랜드 광고에 가깝습니다. 사람들에게 욕구를 발견하게 해주는 것이지요. 결국 장기적 관점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마다 다르지만 스토리나 가치를 6개월에서 1년 정도 반복, 지속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번 두 번해서 매출이나 홍보나 매출이 오를 것이라는 생각으로 진행해서는 실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단기적 매출을 목표로 한다면 더 나은 마케팅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일리팝은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티 '아이보스'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이 글은 신용성 대표의 공팔리터 탐방기 중 일부 입니다.   

전문 보기: https://www.i-boss.co.kr/ab-2877-2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