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KEB하나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KEB하나은행·우리은행 外
  • 이예리
  • 승인 2018.12.12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KOICA-푸른아시아 '기후변화 대응과 미세먼지 발원지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KOICA·(사)푸른아시아는 12월 12일,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서 '기후변화 대응과 미세먼지 발원지 관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몽골은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치는 황사의 주된 발원지이다. 지난 60년간 세계 평균기온이 0.7도 상승하는 동안 몽골은 2.1도나 올랐고, 이로 인해 몽골 전체의 78%가 사막화 됐다. 이번 협약은 몽골 미세먼지 발원지를 관리함으로써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미세먼지 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도모하고자 추진됐다.   

이번 협약의 일환으로 KB국민은행은 지난 10월 몽골 불간 아이막(道) 바양노르솜(郡)에 방풍림 및 유실수로 구성된 'KB 국민의 맑은하늘 숲'을 조성했고, 추가조림을 추진 중이다. KOICA는 숲에서 수확한 유실수를 활용해 몽골 기후변화 피해지역 주민의 소득증대 및 자립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푸른 아시아는 해당사업의 실행을 담당하게 된다.

 

KEB하나은행, 웨스턴 유니온과 모바일 해외송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EB하나은행은 12월 11일 서울시 중구 을지로 본점에서 세계 최대 송금 결제 네트워크 기업인 웨스턴 유니온(The Western Union Company)과 모바일 해외송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은 웨스턴 유니온이 국내에서 최초로 시행하는 '지급 결제 서비스 공급 협약(Payout and Settlement Service Provider Agreement)'을 통해 향후 모바일 해외송금 서비스를 출시키로 했으며 그 외 다양한 비즈니스 협력 방안 및 전 세계 송금 지불 시장 관련 정보 공유와 글로벌 사업 추진 전략 등을 논의했다.

이로써 국내 거주하는 외국인 근로자는 웨스턴 유니온의 200여개국 55만 가맹점 네트워크를 통해 향후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24시간 365일 간편하고 편리하게 모바일 무계좌 해외송금을 할 수 있게 됐다.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마이리얼플랜, 우리기술투자로부터 15억 투자 유치

인슈어테크 스타트업 ㈜아이지넷이 우리기술투자로부터 15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고 12월 12일 밝혔다. 이로써 아이지넷의 지금까지 누적 투자금액은 50억 원에 이른다.
 
아이지넷은 보험 정보 플랫폼 '마이리얼플랜'을 2015년부터 운영 중이다. 마이리얼플랜은 데이터에 기반한 알고리즘을 활용해 보험 소비자와 판매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아이지넷은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마이리얼플랜의 신규 보험 서비스를 개발할 계획이다.

 

우리은행, '위비핀테크랩 시네마 데모데이'개최

우리은행은 지난 12월 11일 서울시 중구 본점에서 제3회 '위비핀테크랩 시네마 데모데이(Demo-Day)'를 개최했다고 12월 12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위비핀테크랩'을 2016년부터 운영하고 있으며, 스타트업에 대한 홍보와 투자유치를 위해 매년 데모데이 행사를 하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정부 및 금융권 관계자, 벤처투자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위비핀테크랩에서 활동하고 있는 스타트업은 각사의 사업모델과 기술력을 발표하고 투자유치와 기술판매계약을 위한 시간을 가졌다. 

기업별 발표내용은 ▲턴온(자동이체 관리) ▲엘핀(위치기반 인증) ▲엠로보(인공지능기반 맞춤형투자콘텐츠) ▲트라이월드홀딩스(차량수리보증) ▲페이플(간편계좌결제) ▲소프트런치(결제데이터 분석솔루션) ▲온인슈어(해외배송 보험대행 플랫폼) ▲인터웨어(GPU활용 빅테이터 분석솔루션) ▲캐시멜로(해외 모바일 환전서비스)다.

 

제이브이엠, 주주가치 제고차 50억 수량 자사주 매입

의약품 자동 조제 및 자동화 전문기업 제이브이엠(한미약품그룹 계열사)이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자사주를 매입키로 결정했다. 제이브이엠이 매입하는 자사주 수량은 17만 1821주이며, 매입 금액은 50억원에 달한다. 

취득 예상 기간은 2018년 12월 12일부터 2019년 3월 11일까지이다. 제이브이엠은 장기적 관점에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심도있게 검토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제이브이엠은 최근 유럽 최대 조제 공장형 약국에 입점한 신제품 NSP를 비롯해, 전자동 약품 관리 시스템인 '인티팜(INTIpharm)', 전자동 정제 분류∙포장 시스템 'ATDPS' 등 주력 제품의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데일리팝=이예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