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19년 오픈뱅킹으로 데이터 중심 새로운 생태계 조성 본격화될 것"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19년 오픈뱅킹으로 데이터 중심 새로운 생태계 조성 본격화될 것"
  • 정단비
  • 승인 2018.12.31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금융산업 Watching Point ⓒ하나금융경영연구소

KEB하나은행 소속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12월 31일 '2019년 금융산업 전망'을 발표했다. 기존 금융권 내의 경쟁이 가속화되는 가운데 비금융회사의 금융업 진출이 활발해질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인터넷전문은행 특별법 제정으로 제3의 인터넷전문은행 설립이 가능해졌고 정부에서도 소규모 특화 금융회사의 설립 허용, 금융업 인가단위 세분화, 겸영 및 부수업무 확대 등을 통해 경쟁 촉진을 유도하는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각종 수수료 등 가격 하락과 함께 특정업무와 관련된 서비스 확대를 통해 금융소비자의 편익이 증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더불어 전 세계적으로 금융소비자의 개인정보 이동권을 보장하고 오픈뱅킹 도입이 활발해지는 추세를 반영하여 국내에서도 MyData 산업을 육성하고 데이터 중심의 새로운 생태계 조성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았다. 현재 국회에 계류 중인 신용정보법 개정이 조속히 이루어질 경우 새로운 금융 영역으로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금융권 전반적으로 성장률과 수익성이 모두 악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가장 큰 이유는 총체적 상환능력비율(DSR : Debt Service Ratio) 규제가 전 금융권으로 확대되면서 추가 대출여력이 크게 약화되기 때문으로 보았다.

이 밖에도 각 부문별 연체율의 완만한 상승세 등을 볼 때 차주의 부실 가능성이 높아져 금융권 전반에 걸쳐 대손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신용카드의 가맹점수수료 인하, 법정 최고금리 추가 인하, 대출금리 산정체계 개선 등 가격체계 변경의 영향도 수익성 악화의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2019년에 금융산업은 2년여 남짓한 짧은 회복기를 지나 새로운 하강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 동안 금리인상을 지속해 온 미국의 경기둔화가 현실화되면서 국내 경기부진과 함께 글로벌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

*이 기사는 기업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