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로이코노미 동향] 바로고 강남구청 업무 협약·할리스 내 맘대로 커피·호텔 1인 전용 패키지 外
[솔로이코노미 동향] 바로고 강남구청 업무 협약·할리스 내 맘대로 커피·호텔 1인 전용 패키지 外
  • 변은영, 홍원희
  • 승인 2019.01.17 1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S25, 주 52시간 근무제 이후 오후 5시~7시 사이 30·40대 이용객 늘어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이 소비와 연관된 라이프 스타일도 조금씩 변화시키고 있다. GS25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방문 시간대는 30·40대 연령층에서 비교적 크게 변화됐다. 2018년 7월~12월 기간 동안 30·40대 연령대의 오후 5시~7시 사이 이용 빈도는 전년 동기간 대비 13.5% 늘었다.

동시간 대 이용객 데이터를 상권 별로 살펴보면, 오피스 상권 내 GS25를 이용하는 30·40대 고객은 17.8% 늘었고 타 상권의 경우 10.2% 늘어 오피스 상권내 GS25 이용객 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오피스 상권 내 GS25의 저녁 피크타임 이용 시간대는 오후 6시~8시였는데, 52시간 근무제 실시 후 한시간 가량 앞당겨지고 있는 추세다.

GS25에서 판매하는 도시락·김밥·디저트·샐러드 등 즉시 취식할 수 있는 간편 식품류의 매출은 21.8% 증가했는데 오피스 상권 내 GS25의 경우만 놓고 보면 28.3%로 증가폭이 더 크다. GS25의 맥주, 소주 매출은 6.3% 늘었고 오피스 상권내 GS25에서 1.8% 증가한데 반해 주거 상권에서는 10.4%로 늘어 매출 증가 폭이 주거 상권에서 상대적으로 컸다.


바로고·강남구청, 위기가구 발굴·고독사 예방위한 MOU 체결

바로고와 강남구청이 저소득주민 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라스트마일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 스타트업 바로고는 지난 1월 16일 '저소득주민 지원과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가정을 방문하는 배달업체의 특성을 활용해 위기가구 발견 시 즉시 신고하고 복지정보를 안내하는 안전망 구축을 위해 체결됐다. 배달서비스 주수요층은 1인 및 맞벌이 가구로 통계청에 따르면 2000년 222만이었던 1인가구는 2017년 562만으로 17년 만에 약 2.5배 증가했다.

논현동에 위치한 ㈜바로고는 이륜차 물류배송업체다. 주요 외식프랜차이즈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다. 배달종사원들은 상시신고 시스템 '카카오톡플러스 강남 좋은 이웃'을 친구로 추가해 취약 독거노인 등 위기가구 발견 시 즉시 신고한다. 구는 위기가구에 맞춤형 복지 지원을 안내·제공한다. 


1코노미 시대, 호텔도 '나 홀로' 상품 봇물

혼밥(혼자 먹는 밥), 혼영(혼자 보는 영화) 등은 이제 어디서나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모습이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1코노미'(1인과 경제의 합성어) 시장도 날로 성장하고 있다. 이에 발맞춰 호텔업계도 '1코노미' 시장을 겨냥한 다양한 '1인 전용 패키지'와 '1인을 위한 프로모션'을 선보이고 있다.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위치한 코트야드 메리어트 서울 타임스퀘어 호텔은 오롯이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며 24시간 투숙해 쉴 수 있도록 '나 혼자 잔다' 패키지를 올해 12월 31일까지 선보인다. '나 혼자 잔다' 패키지를 이용하면 호텔과 연결돼 있는 타임스퀘어몰 내에 위치한 CGV 영등포에서 '혼영'을 하고, 스팀 온열 안대 '슬로랩 꿀잠안대'로 혼자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다. 

프리미엄 헬스리조트 WE호텔 제주에서는 여유 있게 혼자만의 여정을 떠나는 고객들을 위한 맞춤 패키지로 '나홀로 패키지'를 선보이고 있다. '나 홀로 패키지'는 슈페리어룸 1박·웰빙 조식뷔페·로비라운지 '아잘리아'에서의 맥주 칵테일 1잔과 스낵안주를 즐길 수 있다. 수영장·야외 건식사우나·피트니스룸 등도 무료다.


할리스커피, 취향에 따라 다양하게 즐기는 '내 맘대로 커피' 선보여

국내 대표 커피전문기업 할리스커피가 소비자들의 취향에 따라 커피를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내 맘대로 커피'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월 17일 밝혔다.
 
할리스커피는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트렌드에 맞춰 소비자에게 보다 다양한 커피 경험을 제공하고자 '내 맘대로 커피' 서비스를 마련했다. '내 맘대로 커피'는 소비자들의 커피 취향대로 샷·시럽 소스·드리즐·토핑을 추가하거나 조합하는 것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서비스다.

에스프레소 샷·리스트레또 샷·콜드브루 원액 중 선택해 샷을 추가할 수 있으며 바닐라·헤이즐넛·카라멜 등을 포함한 5가지 시럽 소스를 기호에 따라 추가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연유·카라멜·초콜릿 3가지 드리즐과 초코블라썸·아이스크림·휘핑크림 3가지 토핑을 활용해 100여 가지의 조합으로 커피를 만들 수 있다. 
 

 

(데일리팝= 변은영 기자, 홍원희 디자이너)

(사진= 게티이미지뱅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