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우리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우리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 外
  • 이지원
  • 승인 2019.01.22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은행, 대림동외국인금융센터 개점

우리은행은 중국인 근로자와 다문화가족의 금융편의를 위해 중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차이나타운에 '대림동외국인금융센터'를 지난 1월 21일에 개설했다고 22일 밝혔다.

통장개설, 해외송금, 환전 등의 업무가 가능한 대림동외국인금융센터는 중국인 전용 영업점으로 평일 은행 방문이 어려운 중국인 근로자를 위해 영업시간을 확대 운영한다. 일요일부터 금요일까지 주 6일간 운영하며 ▲평일은 10시부터 18시까지 ▲일요일은 10시부터 17시까지 운영한다.

우리은행은 중국인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서울 구로동과 신길동 일대 영업점에 수년전부터 중국인 전용 창구를 운영하고 있으며, 중국인 고객수의 증가로 중국인 최대 밀집지역인 대림역 일대에 대림동외국인금융센터를 개설하게 됐다.

 

NH농협은행, 퇴직연금 사업추진 활성화 행사 실시

NH농협은행은 지난 1월 21일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사에서 '퇴직연금 10조원 달성 및 사업추진 활성화'행사를 가졌다고 22일 밝혔다. 

농협은행은 전국 방방곡곡의 점포망을 보유해 대기업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학교기관 등을 대상으로 지역밀착형 마케팅을 하고 있다. 은행권 최초로 자체 개발한 로보어드바이저 시스템인 'NH로보-Pro'를 작년 하반기 고도화해 최신금융공학 기법을 적용한 맞춤형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원클릭 리밸런싱 및 알림서비스 등으로 철저한 사후관리를 지원한다.

또한 올해 1~2월 중에는 전국 17개 광역시·도에서 WM로드쇼를 실시해 'NH로보-Pro'를 활용한 퇴직연금 운영 및 사후관리에 대한 교육을 진행중에 있어 전국의 WM들과 본부가 협업해 퇴직연금 수익률 향상과 상품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IBK기업은행, 목포 산정동 먹자골목 화재 피해 성금 전달

IBK기업은행은 지난 1월 7일 화재 피해를 입은 목포시 산정동 먹자골목 상인들에게 피해 복구 성금 5000만 원을 전달했다고 1월 21일 밝혔다.
 
기업은행은 복구 성금과 함께 피해 상인들을 위한 특별 금융지원 대책도 마련했다. 한 가게당 최대 3억 원의 특별지원자금 신규 대출과 최대 1.4%포인트 대출금리 감면 혜택을 지원한다. 특별지원자금 대출을 원하는 피해 상인은 기업은행 영업점에서 대출상담 시 '피해사실확인서'를 작성하면 된다.

 

 

KB국민은행, '2019 연금으로 부자 돼지 이벤트' 실시

KB국민은행은 오는 3월 말까지 연금저축펀드, 개인형IRP 펀드 상품 가입 고객에게 다양한 경품을 증정하는 '2019 연금으로 부자 돼지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연금저축펀드, 개인형IRP 펀드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한다. 참여 자산운용사의 펀드 상품을 20만 원 이상 신규하고 자동이체 약정을 2년 이상 하거나, 1000만원 이상 매수한 고객 전원에게 가입 금액에 따라 최대 2만 원의 신세계이마트 모바일상품권을 증정한다. 또한, 연금저축펀드 매수 고객 중 추첨을 통해 국민관광상품권, 신세계 상품권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한편 연금저축과 개인형IRP는 연말정산 시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표적 '세(稅)테크' 상품으로, 합산한 연간 납입금액 중 최대 700만 원 한도 내에서 16.5% 또는 13.2%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연금으로 수령 시 3.3%~5.5%의 저율과세가 적용된다.


KEB하나은행, 하이퍼레저(Hyperledger) 및 이더리움 기업 연합(EEA) 가입

KEB하나은행은 2019년 초 'GLN(Global Loyalty Network)'의 본격 서비스를 앞두고 세계적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하이퍼레저(Hyperledger) 및 이더리움 기업 연합(Enterprise Ethereum Alliance)에 가입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KEB하나은행은 지난 2016년 4월 국내 최초로 글로벌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R3 CEV에 가입 후 글로벌 빅 3 블록체인 컨소시엄 가입을 모두 완료하게 됐다.

KEB하나은행의 GLN은 전 세계 은행과 결제사업자, 유통업자가 제휴를 통해 자유롭게 자금 결제, 송금 등이 가능한 글로벌 금융 플랫폼으로 금융소비자들은 이 GLN을 통해 해외 어디서든 디지털 자산을 자유롭게 교환 및 사용할 수 있다.

그동안 글로벌 금융 블록체인 컨소시엄인 R3에 국내 최초로 가입하는 등 금융권 블록체인의 선두 주자로서 많은 활동을 추진해 온 KEB하나은행은 이번 컨소시엄 가입을 통해 해외 블록체인의 새로운 기술과 동향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수집 및 앞으로 추진하고 사업에 국내외 컨소시엄 멤버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데일리팝=이지원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