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B하나은행, '2019 Korean Wealth Report' 발간…부동산 전망은 부정적, PB 의존도 높아져
KEB하나은행, '2019 Korean Wealth Report' 발간…부동산 전망은 부정적, PB 의존도 높아져
  • 변은영
  • 승인 2019.01.28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B하나은행과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우리나라 부자들의 자산관리 형태를 분석한 '2019 Korean Wealth Report'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KEB하나은행 PB손님 중 총 922명의 설문 내역을 분석한 결과이며, 특히 부자들이 보유하고 있는 부동산의 종류 및 지역·투자행태 변화·자산축적 및 노후준비 계획 등에 대한 조사를 포함한 점이 특징이다.

부동산 전망은 부정적으로 선회, 자산 구성은 현 수준 유지

국내외 경기 둔화가 가시화되는 가운데 정부의 고강도 부동산 정책으로 조정 국면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부자들은 실물 경기와 부동산 경기에 대해 어떤 전망을 하고 있을까? 향후 5년간 국내 실물 경기 (부동산 경기 포함 )에 대해 부자들의 절반 이상이 침체될 것으로 보고 있어 지난해 조사에서 보였던 낙관적인 전망이 비관적으로 선회했다.

다만 실물 경기와 부동산 경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상황에서 부자들의 46%는 현재 자산 구성을 유지할 것이라고 밝혀 적극적인 자산 리밸런싱보다는 관망하는 경향이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산구성을 변경할 것이라고 밝힌 응답자 중에서 부동산 비중을 축소하고 금융자산 비중을 확대할 계획인 응답자 비중은 18%이고, 부동산 비중을 확대하고 금융자산 비중을 축소하겠다는 응답자 비중은 13%로 나타났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부동산 자산 선호 유지…고령층의 상업용부동산 보유 비중 높아

현재 부자들의 자산 포트폴리오 중 부동산 비중이 53.1%로 전년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 및 수도권 거주자의 부동산 비중이 증가한 반면, 지방 거주 응답자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지역별 부동산 양극화 현상이 일부 반영됐다.

보유 부동산 유형별로 보면 상업용부동산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거주목적주택·투자목적주택·토지 순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 보면 60대와 70대 이상 고연령층에서 투자목적주택 비중이 낮고 상업용부동산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 

중위험·중수익 상품 선호 지속으로 PB 의존도 높아져

지난해 하반기 주가가 연초대비 큰 폭으로 하락해 전반적으로 자산수익률이 저조한 가운데 부자들의 평균 금융자산 수익률도 1.86%에 불과해 지난해 대비 4.75%p나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시장 환경에서 부자들은 2019년에 어떤 금융상품 투자를 선호했을까? 1순위는 단연 지수연계 금융상품 (ELS, ELT)이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단기금융상품, 정기예금 등의 순이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따라 부자들은 자산관리 및 운용에 대한 의사결정 시 의논하는 대상으로 PB(65.4%)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에 비해 15.7%p나 증가한 수치이다. 안성학 연구위원은 "자산수익률이 낮아지면서 중위험 ·중수익 상품, 사모펀드 등에 대한 부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향후 투자의사 결정에 있어 PB의 역할이 한층 더 커질 것"으로 보았다.

소비행태-소비성향은 30%인 반면 70대 연령층의 지출 높아

부자들의 2018년 소비행태를 보면 가구당 월평균 지출은 1226만원으로 일반가계 (332만원 ) 대비 3.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성향 (소득 대비 소비 비율 )을 보면 부자의 소비성향이 약 30%인 반면 일반가계는 약 70%로 나타나 부자들의 저축이나 투자 등을 위한 여유자금이 충분히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강남 3구 거주자의 지출액 및 증가율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지방 거주자의 경우 지출규모는 수도권 부자보다 많지만 지출 증가율이 0.5%에 불과했다. 연령별로 보면 지난해 지출규모가 가장 컸던 60대를 제치고 70대 연령층의 지출규모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자산축적-절반 이상이 상속·증여 받은 경험 있고, 자산형성 기여도 부동산 투자 높아

상속 또는 증여 받은 자산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57%로 나타났으며, 특히 보유자산 규모가 클수록 자산이전을 받은 경험이 있다는 응답 비중도 높았다. 부자들의 자산형성에 있어 상속 또는 증여와 같은 세대간 자산 이전이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보유자산에 대한 기여도를 보면 부동산 투자가 27%로 가장 높고, 사업소득 20%·근로소득 19%·금융자산투자 19%·부모의 증여·상속 15% 순으로 나타났다. 자산형성에 있어 부동산 투자가 가장 중요한 수단이나 사업소득·근로소득·금융자산투자도 자산축적에 상당히 기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향후 부자들은 보유자산을 노후자금으로 48%·상속 24%·증여 19%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며, 기부하겠다는 응답도 4%로 나타났다. 응답한 부자들 중에서 재산의 일부를 이미 자녀 또는 손자에게 증여했다는 답변은 53%에 이르고 증여자산 형태는 현금·예금이 52%로 가장 높고 상업용부동산 20%, 주거용부동산 17% 순으로 나타났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