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을 위한 Tip] '인스타그램 마케팅' 현업 강사가 말해 주는 비법은? (인터뷰)
[1인기업을 위한 Tip] '인스타그램 마케팅' 현업 강사가 말해 주는 비법은? (인터뷰)
  • 최창희 interviewer
  • 승인 2019.01.29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스타그램 팔로워, 어떻게 늘릴 수 있나요?"

인스타그램을 활용한 마케팅의 최근 대세의 자리를 노리고 있다. 2016년 생소하기만 했던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처음으로 뛰어들어 강의를 시작해, '해시태그 마케팅'을 소개한 남자가 있다.

'0원으로 하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마케팅'의 저자이자, SNS 마케터와 컨설턴트 등 현업에서 직접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는 조영빈 강사를 만나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하면 잘 운영할 수 있을지, 경험에서 우러나온 실질적인 노하우들을 들어봤다.

<br>

Q. 처음에 어떻게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됐는지? 강의를 하게 된 계기는?

인스타그램이 국내에서 활성화되기 시작한 게 2013년이었어요. 주변에 인스타그램을 활용해서 마케팅에 성공한 사례들을 보게 됐습니다. 주로 패션 쪽 브랜드였는데, 그때는 소상공인 위주의 성공 사례가 많이 있었어요. 다른 마케팅 활동 없이 인스타그램 운영만으로 억 단위로 매출이 나오는 걸 보면서, 이거 되는 거구나 싶었죠.

국내 최초로 인스타그램 강의를 시작할 수 있었던 건, 3-4년 전만 해도 인스타그램을 어떻게 마케팅 채널로 활용할지에 대한 노하우가 많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를 마땅히 공유할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았거든요.

Q. 어떤 업종에서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면 효과적인지? 의외의 업종이 성과를 거뒀던 사례도 있는지?

사실 인스타그램에서 딱히 잘 나가는 분야도, 그렇지 못한 분야도 없는 것 같아요. 패션 쪽이 인스타그램에서 마케팅을 하는 게 어렵기도 하고, 의외로 건강 식품이나 건강 팔찌 같은 제품을 판매하는 브랜드가 잘되기도 하거든요. 유아 교육 브랜드가 잘된 사례를 본 적도 있고요. 어떻게 접근하는가에 대한 전략의 차이인 것 같아요.

보통 인스타그램 마케팅이라고 하면 사진 예쁘게 찍고, 해시태그 입력 잘해서 팔로워를 늘리는 식의 마케팅을 생각하시잖아요. 그런데 그것보다 영업하는 게 더 효과적인 경우도 많아요. 해시태그를 잘 검색해서,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잠재고객들을 발견하고, 그분들에게 댓글을 남기는 식으로 영업을 하는 거죠. 그래서 저는 인스타그램은 영업이 가능한 채널이라고 말해요.

Q. 인스타그램으로 마케팅을 한다고 했을 때 제일 먼저 고려해야 할 점은?

고객 분석이 제일 중요해요. 우리 고객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하고, 이들이 어떤 콘텐츠를 소비하는지, 어떤 콘텐츠를 업로드하는지, 어떤 해시태그를 사용하고 어떤 해시태그를 검색하는지. 철저하게 고객의 입장에서 고객들은 어떠한 행동 패턴을 보이는지 알아야 합니다.

앞서도 말했지만,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고객을 마케터로 만드는 기획과 전략은 필수라고 생각해요. 인스타그램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고객들의 자발적인 후기를 이끌어내는 거라고 보거든요. 그러려면 나의 고객은 어느 포인트에서 사진을 찍는지, 어느 포인트에서 콘텐츠를 올리는지 분석을 하고 그 사이 사이에 사진을 찍을 수 있게, 콘텐츠를 올릴 수 있게 전략을 넣어야 하는 거죠.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기획의 차이라고 생각해요.

Q.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해 꼭 강의까지 들어야 하는 건지?

인스타그램은 마케팅은 너무 쉬워요. 어떤 면에서는 네이버 마케팅보다 쉬워요. 체험단을 운영하거나 프로그램만 잘 활용해도 매출이 나오는 경우가 다반사거든요. 하지만 이러한 방법들은 분명 한계가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광고비를 사용하지 않아도 매출이 나오기 위해서는, 고객을 마케터로 만드는 기획과 전략은 필수라고 생각해요.

저는 일반적인 매뉴얼 강의가 아니라 그 부분에 대해서 강의를 하거든요. 인스타그램 마케팅 기획 강의와 해시태그 마케팅 강의는 저만 하고 있는 강의죠. 수강을 하시면, 최소한 고객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최대한의 성과는 저처럼 0원으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는 것이고요. 강의 때 실제로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것들에 대해 질문해주시면 더 많은 걸 얻어가실 거예요.

강의 후에도 저는 수강생 분들과 카톡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질문을 해주시면 도움이 되실 수 있도록 답변을 해드리고 있어요.

Q. 마지막으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하고 있는 분들에게 한마디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기획력의 싸움이라고 생각해요. 유저들의, 고객들의 자발적인 후기를 만들어 내는 게 인스타그램을 활용하는 마케터의 역량이라고 생각하고요. 예쁜 콘텐츠에, 어뷰징에만 신경 쓰지 말고 고객에 좀 더 집중해서 이들이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업로드할 수 있도록 유도해보시면 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데일리팝은 온라인 마케팅 커뮤니티 '아이보스'와 콘텐츠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이 글은 최창희 interviewer의 조영빈 씨 인터뷰 중 일부 입니다.  
전문 보기: 
https://www.i-boss.co.kr/ab-698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