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스마트플랜트, 4차산업형 생산·물류 자동화 시스템 선진 사례로 '각광'
한미 스마트플랜트, 4차산업형 생산·물류 자동화 시스템 선진 사례로 '각광'
  • 오정희
  • 승인 2019.03.01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약품

 

RFID 기반 첨단 ICT 기술로 구현한 한미약품 팔탄 스마트플랜트에 각국 사절단 방문이 이어지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4세대 기술 기반의 고형제 제조공정 과정을 습득하고, 본국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확인하겠다는 취지다. 

한미약품에 따르면, 지난 2월 26일 동유럽 벨라루스의 보건부 차관 및 경제부·산업부 차관 등14명이 한국 기획재정부 주관 '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의 한 행사로팔탄 스마트플랜트를 찾았다.

2월 13일에는 중동바레인의 보건최고위원회 의장 및 사무총장과 한국 심평원 관계자 등 5명이 양국이 추진중인 국가건강보험시스템 개혁 협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팔탄 스마트플랜트를 견학했다. 

근년 들어 중국, ASEAN국가들, CIS 국가들의 고위정책결정자와 실무자 및 국내 정부 부처와 학계, 기업인들의 팔탄 스마트플랜트 방문도 잇따르고 있다. 작년 한해에만 팔탄스마트플랜트를 다녀간 국내·외 방문자 수는 1400여명에 달한다. 

한미약품은 팔탄스마트플랜트의 기획과 생산·설계·판매·유통 등 전 공정을 RFID 기반 첨단 ICT 기술과 접목했다. 단순히 사람의 노동력을 대체하는 공장 자동화에서 한발 더 나아가, 축적된 빅데이터를 토대로 생산 최적화 및 지능화를 구현해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미약품은 스마트플랜트를 통해 글로벌 제약회사들을 대상으로한 CDMO(위수탁 개발·생산, Contract Development and Manufacturing Organization)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CDMO는 단순히 주문을 받아 생산을 대행하는 CMO와는 달리, 발주기업이 요구하는 의약품의 기획 및 연구·개발·상용화에 따른 대량생산 등 전 과정을 수행하는 포괄적 사업 영역이다.

 

(데일리팝=오정희 기자)

*이 기사는 기업과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