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주목 해야할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보자! [TV로 보는 싱글라이프]
우리가 주목 해야할 새로운 트렌드를 알아보자! [TV로 보는 싱글라이프]
  • 변은영
  • 승인 2019.04.18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bs 무확행

행복의 기준으로 '나'를 놓는 경향이 확산되며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등장했고 욜로(YOLO)는 여행업계에 새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 한편 자신만의 기준이 우선시되는 경향은 앞으로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남들에게는 무모해 보일지 몰라도 자신들에게만큼은 확실한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은 生처절리얼 로드쇼 SBS '무확행'이 등장했다. 

출연진들은 함께 행복을 찾는 동안 때로는 예상치 못한 봉변을 당하고, 갑작스러운 위기에 멘붕에 빠지기도 하면서, 소소하게 숨은 행복을 찾아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행복을 위해서라면 못할 것이 없다'는 정신으로 거침없이 직진하는 이들의 모습은 행복의 기준이 '나'로부터 나온다는 점에서 '소확행'과도 연관지을 수 있다. 이처럼 나만의 만족을 추구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자신이 가치를 두는 것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미코노미(ME + ECONOMY)'라는 소비 트렌드로도 등장하고 있다.

혼자라고 해서 값싼 제품이나 가성비 좋은 제품을 소비하는 것에서 벗어나 가격이 비싸더라도 자신의 행복과 만족이 큰 가심비 성 소비를 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는 것이다. 실제로 G마켓이 최근 고객 600명을 대상으로 욜로(YOLO) 트렌드에 대해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52%가 "본인 만족을 위해서라면 경제적인 부담이 있더라도 과감하게 지갑을 연다"고 대답했다.

미코노미의 영향력은 '선물'에 대한 전통적인 개념도 변화시키며 '셀프기프팅'이 주목받고 있다. 

ⓒotvn 주말엔 숲으로

otvn에서 방영했던 '주말엔 숲으로'는 도시 생활에 지친 세 남자가 자연으로 떠나 그곳에서 만난 신자연인과 함께 생활하며 자신만의 '욜로' 라이프 스타일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휴양지 '한 달 살기'를 떠올리게 한다.

최근 '한 달 살기' 트렌드로 인해 국내에서 '제주 한 달 살기' 열풍이 번지며 제주도의 호텔들은 '제주 살아보기'를 콘셉트로 한 패키지를 속속 내놓고 있다. 패키지를 통해 렌터카 무료 서비스와 제주 유명 관광지 최대 50% 할인은 물론 요트 및 승마체험 등의 액티비티 활동까지 두루 체험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한편 미래보다 현재를 즐기려는 소비 문화는 소소한 행복을 찾기 위한 즉행(즉흥 여행) 여행자 증가로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하나투어는 급하게 여행을 떠나는 이들을 위해 '스마트 패스 자판기'를 도입하기도 했다. '스마트 패스 자판기'는 해외 필수품인 전세계 28종의 교통 패스·관광지 입장권·데이터 유심(USIM)을 10초 만에 준비를 가능케 하는 키오스크 자판기다. 

 

(데일리팝=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