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노사, 2019 임금협상 소비자물가지수 1.5%에 연동 합의
SK이노베이션 노사, 2019 임금협상 소비자물가지수 1.5%에 연동 합의
  • 정단비
  • 승인 2019.03.0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3월 5일,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조경목 SK에너지 사장·이정묵 노동조합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종로구 서린동에 위치한 SK빌딩에서 '1.5%인상에 합의하는 2019년 임금협상' 조인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임금협상 조인식은 조합원 설명회 및 찬반투표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지난 달 2월 18일 2019년 임금협상 상견례 후 15일 만에 진행됐지만, 실제 임금협상안에 대해 노사가 잠정적으로 합의한 것은 상견례를 한 자리에서 30분만에 이뤄졌다. 

SK이노베이션 노조는 이 잠정합의안을 갖고 2월 27일 조합원들의 찬반투표를 실시했으며 투표 참여 조합원의 87.60%가 압도적으로 찬성하면서 올해 임금협상이 완전히 타결된 것이다.

이정묵 노동조합위원장은 "올해 임금협상을 계기로 노사문화가 한 단계 더 도약하길 바란다"며, "서로 존중하고·배려·소통하면서 작은 부분까지 신뢰를 쌓아 더욱 견고하고 바람직한 노사문화가 정착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SK이노베이션 노사가 ▲ 신속한 임금인상률 잠정합의 ▲ 높은 찬성률로 찬반투표 통과 등이 가능하게 된 것은 2017년 9월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에서 임금인상률을 국가가 발표하는 전년도 소비자물가지수에 연동키로 한 노사합의를 양측이 신뢰에 기반해 실행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다.

2017년 SK이노베이션 노사는 물가상승에 연동하는 새로운 임금인상률 결정 체계를 만들었고 당시 조합원 73.57%의 찬성으로 타결한 바 있다. 올해 임금인상 찬성률은 '2017년 임단협 찬성률보다 약 14%포인트 높은 것이다. 이는 상호존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노사관계에 대한 노사 양측의 바람이 크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30분만의 잠정합의에 대해 '투쟁, 단결'로 상징되는 기존의 소모적인 노사 프레임에서 벗어나 대기업 노사가 생산적이고 건설적인 모범을 원하는 사회적인 요구를 반영해 대한민국 노사문화에 미래지향적인 '신 노사문화'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데일리팝=정단비 기자)

*이 기사는 기업과 함께 합니다.